야4당, 민노당 사태 등 공안정국에 공동대응
상태바
야4당, 민노당 사태 등 공안정국에 공동대응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2.08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이 뚜렷한 혐의를 찾지 못하고 공당의 투표함을 침탈하는 짓을 하고 있다. 저수지에 삽 몇자루가 빠졌다는 혐의를 가지고 저수지 물을 다 빼라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우리가 협조했음에도 엉뚱한 정보를 흘리고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
"경찰이 뚜렷한 혐의를 찾지 못하고 공당의 투표함을 침탈하는 짓을 하고 있다. 저수지에 삽 몇자루가 빠졌다는 혐의를 가지고 저수지 물을 다 빼라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우리가 협조했음에도 엉뚱한 정보를 흘리고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

민주당을 비롯한 야4당은 경찰의 민주노동당 서버 강제 압수수색 등 당면한 정국 현안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민주당 정세균, 민주노동당 강기갑, 창조한국당 송영오,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는 8일 오전 서울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이명박 정권의 야당 탄압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정세균 대표는 "이명박 정권이 들어와서 완전히 의회주의를 파괴하고 이제는 민주주의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정당정치의 근간까지 흔들려는 것 같다"며 "이럴 때 우리 야4당이 힘을 모아 이명박 정권의 야당 탄압에 맞서고 정당정치의 기본을 지켜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영오 대표는 "이 정부 들어 전직 대통령이 억울하게 돌아가시고, 정당 대표가 사법살인을 당하고 이제는 정당마저 공안탄압을 받고 있다"며 "우리 국민 모두가 함께 이 사태를 저지해 나가야 한다. 지난 10년 동안 이뤄왔던 민주화 과정으로 되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노회찬 대표는 "이번 사태는 지방선거를 겨냥한 정략적 기획수사"라고 규정했다. 그는 "일부 지방법원에서 전교조 교사들에 대한 시국선언이 무죄로 판결되자마자 헤집는 방식으로 민주노동당을 수사하고 있다. 어제는 민주노동당, 오늘은 진보신당, 내일은 민주당이 될 것"이라며 야권 공조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 8일 오전 야4당 대표들이 서울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경찰의 민주노동당 서버 압수수색 강행 등 일련의 공안 사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들은 이날 민노당 사태에 공동대응 등 4가지 사항에 합의했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야4당 대표들은 이러한 일련의 국정 파탄에 대해 대한민국의 헌법과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야권 공조를 강화해나갈 것을 밝히며 이날 4개항에 합의했다.

먼저 야4당은 민노당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 등에 대해 진행 경과와 문제점을 공유하고 현재의 사태에 대해 2월 임시국회에서 야권 공조를 통해 정부의 책임을 묻기로 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책임을 물어 정운찬 국무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4당 공동으로 제출하자는데도 의견 일치를 이뤘다.

또 공무원 및 교사의 정치적 기본권 보장을 위한 헌법소원 및 관련 법률안 개정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야4당 대표들은 이를 위해 지속적인 실무협상 차원의 논의를 거쳐 향후 구체적 공동대응 일정과 계획을 내고 적극적인 야권 공조 실현에 나서기로 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이날 오후 서울 문래동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최고위원·의원단 전원이 '민주파괴, 야당탄압 규탄'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