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후보, 노동자 표심잡기에 총력전
상태바
심상정 후보, 노동자 표심잡기에 총력전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0.04.12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노동공약 발표... '경기도 사회경제 전략대화' 설치 공약

▲ 심상정 진보신당 경기지사 예비후보.
ⓒ 데일리중앙
심상정 진보신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노동자 표심 잡기에 나섰다.

심 후보는 12일 기아자동차 화성 공장에서 노동자들의 근무교대시간에 맞춰 아침, 점심 출퇴근 유세를 진행했다.

이어 13일에는 고공크레인농성 노동자 방문, 14일에는 만도기계 사업장 방문 및 LIG노동조합 대의원 대회 방문 등 경기도 전역에서 하루 한 차례 이상의 노동자 집중 유세를 펼칠 계획이다.

경기도는 자동차, 반도체/LCD 등의 대공장 산업단지와 50여개 중소기업 산단 등이 밀집해 있어 노동자의 계급투표를 이끌어 낼 경우 선거 결과에 결정적 변수가 될 수 있는 계산이다.

지난 2월 통계청 추계에 따르면, 경기도의 상용직 노동자 수만 269만명, 비정규직은 133만명으로 노동자층은 경기도 유권자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핵심 투표군집으로 나타났다.

심 후보는 그래서 이날 기아자동차 화성 공장 출근 유세에서 '심상정의 4대 노동 공약'을 집중해서 발표했다.

노동운동 출신의 경제전문가로 평가받는 심 후보는 먼저 '경기도 사회경제 전략대화'를 설치해 고용과 노동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아래로부터 성장, 경기도 경제의 새판을 짜기 위해 노·사·민·학·정이 참여하는 '경기도 사회경제 전략대화'를 상설화해 모든 노동경제 문제를 합의를 이끌어내겠다는 것이다.

또 청년과 여성 일자리를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연간 5만명의 청년을 교육·훈련시켜 쓸만한 5만개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장담했다.

불공정 하도급을 척결하고 지역 업체를 우대해 중소기업의 활로를 열겠다고도 했다. 산후조리, 보육, 요양, 간병 등 사회서비스를 육성하고,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기업을 지원·육성해 풀뿌리 경제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서민의 일자리를 지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를 위해 도민은행을 설립해 영세업자, 저신용자에게 돈이 돌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는 대형유통업체의 입점을 막고 지역유통을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농업순환체제를 구축해 도농상생의 길을 열고 농업을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심 후보는 나아가 사회적 의제가 되고 있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 경기도가 앞장설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공공기관부터 상시적 업무를 수행하는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외주사업의 직영사업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가 발주하는 사업에 정규직 비중이 높은 기업을 우대해 민간 비정규직을 줄이는 동시에민간기업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경우 지원금을 주겠다고 밝혔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