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연대 협상, 경기도 룰 벽에 막혀 '물거품'
상태바
야권연대 협상, 경기도 룰 벽에 막혀 '물거품'
  • 석희열 기자·김주미 기자
  • 승인 2010.04.20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참여당, 서로 '니탓' 타령... 시민사회 "역사적 책임져야 할 것" 압박

▲ 6.2 지방선거 야권연대 협상이 경기도지사 단일화 방식을 둘러싸고 민주당 김진표(오른쪽) 후보와 국민참여당 유시민 후보가 이견을 좁히지 못해 파국을 맞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명박 정권 심판을 위해 야심차게 시작한 야5당과 시민사회 4개 단체의 이른바 '5+4' 선거 연대 협상이 20일 사실상 결렬됐다.

민주통합시민행동·시민주권 소통과연대·희망과대안·2010연대 등 시민사회 4단체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 다수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몇 개 정당이 결국 자당의 이해관계에서 벗어나지 못해 정치연합 협상이 좌초됐다"며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이들은 "정치연합 협상 결렬에 대해 참여 정당들은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이 협상이 결렬된 1차적 책임은 민주당에 있으며, 국민참여당 또한 민주당에 못지않은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민주당에 대해 "선거연합의 혁신적인 내용이 담긴 3월 16일 합의안이 민주당에 의해 좌절됐고, 뿐만 아니라 당내 사정 등을 이유로 연합을 위한 대승적 결단이 아닌 자당의 기득권을 유지하는 것에만 급급했다"고 비난했다.

또 국민참여당을 향해 "경기도 경선안에 있어 후보와 정당 모두 그 경선 방안을 시민단위에 위임했다고 선언했지만 실제 현실을 고려한 시민단위의 중재안에 대해 두 차례에 걸쳐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비판을 가했다.

희망과대안 백승헌 공동운영위원장은 "이번 협상의 결렬로 민주주의의 후퇴, 서민 가게의 몰락, 남북 대화 기조이 퇴조 등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의 역진 현상을 반전할 수 있는 정치적 기회를 당분간 모색할 수 없게 됐다"고 개탄했다.

박석운 2010연대 공동운영위원은 "국민들이 얼마나 더 고통을 당해야, 야당들은 그 역사적 책무를 다시 한번 생각할 것이냐"며 "0.01%의 실낱 같은 가능성이지만 국민을 생각해 이를 현실로 만들어달라"고 눈물로 호소했다.

▲ 민주통합시민행동 4시민단체 대표들은 2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2 지방선거 선거연합을 위한 야권연대 협상이 결렬됐다고 선언했다. 회견 뒤 대표들이 기자들과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진보정치 정보연)
ⓒ 데일리중앙
민주노동당 이상규 서울시장 후보와 안동섭 경기지사 후보는 시민사회의 협상 결렬 선언 직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0.01%의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제는 각 당 협상대표가 아니라 그 당사자인 후보자가 직접 테이블에서 만나자"고 제안했다.

야권연대의 걸림돌은 애초부터 경기도지사 후보 선출 방식을 둘러싼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의 미묘한 입장 차이와 갈등이 불씨가 됐다.
 
민주당은 지난 4월 16일 시민사회가 중재한 '여론조사 50%+선거인단 투표 50%'안을 줄기차게 밀어붙였고, 참여당은 선거인단 동원 우려와 여론조사 방식의 문제점을 제기하며 수정을 요구했다.

김민석 민주당 협상단 대표는 "국민참여당이 사실상 시간 지연을 통해 경기도 룰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경선을 무산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본다"며 "그런 경선 무산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4.16 합의문 원안에 따른 경기도 룰의 전면적이고 완전하고 안전한 즉각 실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아시다시피 5+4협상에 최소 금이 가고 혼선이 생긴 것은 유시민 후보가 갑자기 경기도로 이탈해서 비롯됐다. 5+4협상 혼선에 유시민 후보는 원죄가 있는 것"이라며 "경기도 룰은 기본틀에 대해 전혀 변경불가하다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그러면서 유시민 후보의 사퇴를 압박했다.

우상호 대변인은 "민주당이 당내외의 여러 반대에도 야권연합의 성사를 위해 시민사회의 중재안을 받아들였음에도 국민참여당과 유시민 후보 측은 고의적으로, 계획적으로 이 중재안을 파기해버렸다"며 "이번 협상 결렬의 책임을 지고 유시민 후보가 후보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참여당은 민주당의 패권주의 태도 때문에 협상이 파국을 맞게 됐다며 민주당 주장을 반박했다.

참여당은 "4월 16일에 제안된 '50+50안'은 어떤 합리적인 판단도 없고, 공정성과 합법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도 없이 오직 힘의 논리와 무조건 타결해야 한다는 생각이 만들어낸 문제가 많은 단일화 방식"이라고 비판했다.

참여당은 여론조사의 경우 가상대결 방식으로는 야권 후보의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야권 단일후보라면 누가되든 지지하겠다는 유권자들이 많아 유시민, 김진표 후보 간에 변별력을 확보할 수 없다는 것.

따라서 여론조사 방식을 2002년 노무현-정몽준 후보 단일화 방안인 적합도 조사 방식으로 바꿔야 한다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한나라당 김문수 후보에 맞서 김진표, 유시민 후보 가운데 누가 야권의 단일후보가 돼야 더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이렇게 물어야 야당 지지자들이 단일후보로 누구를 지지하는지 더 명확해진다는 주장이다. 응답자는 유시민, 김진표 가운데 한 명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

선거인단 투표 50%안과 관련해서도 동원·불법·탈법 등의 경선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민단체 추천 몫이 선거인단에 20% 정도 포함돼야 한다는 것이 참여당의 입장이다.

선거연합을 위한 야권연대 협상이 결렬되면서 선거 판세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야권은 한나라당과 일대일 대결 구도를 만들어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 빅3에서부터 정권을 교체하겠다는 선거 전략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석희열 기자·김주미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