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한농대 분할은 대한민국의 사분오열 도미노 서막"
상태바
민주평화당 "한농대 분할은 대한민국의 사분오열 도미노 서막"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9.06.17 13:22
  • 수정 2019.06.17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 고사작전' 한농대 분할법안 철회 촉구
'한농대 분할 법안'은 전북도민에 대한 전면적 도발
김종회 국회의원, '한농대 분할 방지' 법안 입법 추진
정동영 대표와 김종회 의원 등 민주평화당 지도부는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추진하는 한농대 분할 법안에 대해 "전북도민에 대한 전면적인 도발"이라며 '한농대 분할 법안'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정동영 대표와 김종회 의원 등 민주평화당 지도부는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추진하는 한농대 분할 법안에 대해 "전북도민에 대한 전면적인 도발"이라며 '한농대 분할 법안'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평화당은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추진하는 한국농수산대학(한농대) 분할 법안에 대해 17일 "옥동자의 사지를 반으로 찢겠다는 발상"이라고 규탄하며 '한농대 분할 법안'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전북 김제와 부안이 지역구인 김종회 평화당 국회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북혁신도시의 상징이자 200만 전북 도민의 자존심인 한농대를 분할하려는 시도는 전북혁신도
시를 쑥대밭으로 만들겠다는 전북도민의 전면적 도발"이라며 이렇게 주장했다.

'한농대 분할 법안'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는 정동영 대표와 유성엽 원내대표, 조배숙·박주현 국회의원 등 전북지역 의원과 당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앞서 최교일 국회의원(경북 영주·문경·예천) 등 경북 출신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12일 한농대 분교 설치를 내용으로 하는 '한농대 설치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은 전주에 있는 한농대를 다른 지역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이에 대해 김종회 의원은 "최고의 농업 인재를 양성하는 한농대를 분할하는 것은 대한민국 농생명 허브를 지향하는 전북혁신도시의 지속 발전 가능성과 싹을 잘라 버리겠다는 모략 그 자체"라고 규탄했다.

민주평화당은 한농대 분할 법안은 궁극적으로 '한농대 및 전북혁신도시 고사 작전'이라고 반발했다.

우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한농대는 전액 국비로 운영되며 맴버십 강화를 위해 3년 동안 전원 기숙사 생활을 의무화하고 있다.

그런데도 한국당 최교일 의원 등이 발의한 '한농대 설치법' 개정안은 학생들의 접근성 등을 이유로 한농대의 분산을 법제화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동영 대표는 "경찰대가 충남 아산에 있다는 이유로 다른 지역 인재들이 지원을 포기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따라서 영남지역 학생들의 입학을 위해 한농대 분교가 필요하다는 논리는 어불성설이자 억지라고 했다.

조배숙 의원은 "한농대를 나누게 되면 한농대의 경쟁력은 크게 약화돼 머잖아 몰락의 길로 접어들 것"이라며 "한농대가 옥동자로 커 나가자 이를 시기 질투한 일부 정치인들이 앞장서 옥동자의 사지를 반으로 찢겠다고 선동하고 있다"고 일부 한국당 의원들을 비난했다.

한농대를 찢어발기면 전북혁신도시는 지속 가능한 발전과 생명력을 잃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회 의원은 "(그렇게 되면 결국) 지역전략산업과 공공기관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조성된 전국 각지의 혁신도시는 쓸 만한 공공기관 분산을 놓고 뺏고 뺏기는 전쟁터로 변모해 대한민국을 사분오열시키는 도미노의 서막이 될 것"이라 경고했다. 

평화당은 전국 혁신도시의 존립을 위협하고 대한민국 균형발전 정책의 근간을 뒤흔드는 한농대 분할 법안의 즉각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유성엽 원내대표는 "자발적으로 법안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양심 있는 모든 국회의원과 연대해 상임위 단계에서부터 법안이 상정되지 못하도록 봉쇄하거나 부결시킴으로써 법안을 무력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종회 의원은 "'한농대 분할' 음모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분할'의 '분'자도 나오지 않도록 확실한 법적 장치를 마련하겠다"며 '한농대 분할 방지' 법안 입법 추진을 예고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