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마늘값 폭락 대비 정부 수매물량 대폭 확대
상태바
당정, 마늘값 폭락 대비 정부 수매물량 대폭 확대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9.06.2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과 농식품부, 당정협의 통해 마늘 수급안정대책 발표
총 3만7000톤 7,8월 산지 출하기에 맞춰 시장격리하기로
박완주 "선제적 수급안정대책으로 마늘농가 어려움 덜 것"
국회 농해수위 민주당 간사인 박완주 의원(가운데)은 지난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마늘값 폭락에 대비한 농해수위 당정협의를 열어 마늘 농가의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수급안정 대책을 마련했다. (사진=박완주 의원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농해수위 민주당 간사인 박완주 의원(가운데)은 지난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마늘값 폭락에 대비한 농해수위 당정협의를 열어 마늘 농가의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수급안정 대책을 마련했다. (사진=박완주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당정이 마늘값 폭락에 대비해 정부 수매물량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국회 농해수위 민주당 간사인 박완주 의원은 지난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마늘값 폭락에 대비한 당정협의를 열어 마늘 농가의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선제적 수급안정 대책을 마련했다.

7,8월 산지 출하기에 총 3만7000톤을 시장격리함으로써 산지 거래 활성화와 적정가격 형성을 최대한 견인하기로 뜻을 모았다.

올해산 마늘 생산량은 36만5000톤 수준으로 평년 수요량을 고려하면 공급 과잉량이 3만4000톤 안팎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재배면적과 생산단수의 증가로 인한 현 생산량을 감안할 때 산지 가격은 전년도 가격인 2900원보다 낮게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4월과 5월 두 차례에 걸쳐평년 생산비가 보장되는 산지가격이 형성될 수 있도록 1만2000톤 수준의 시장격리를 계획한 바 있다.

그러나 향후 시세의 불확실성과 시장불안 심리로 인해 산지 거래 부진과 거래 가격의 하락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과 농식품부는 이날 당정협의를 통해 애초 정부대책 1만2000톤에 2만5000톤을 추가해 총 3만7000톤을 산지 출하기에 시장격리하기로 합의했다.

세부적으로는 판로가 불확실한 비계약재배 물량을 대상으로 난지형(대서·남도) 마늘 1만8000톤을 추가 수매·비축해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방출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를 위해 농협에 무이자 수매자금 지원을 확대해 산지 조합이 계약재배 물량 6000톤을 추가 수매해 출하조절 하도록 할 예정이다.

나아가 지역 간 씨마늘 교류 등을 확대해 수입산 종자용 쪽마늘이 추가 1000톤 이상 국내산 마늘로 대체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당정은 정부·지자체·농협 등 민관협력을 통해 온오프라인 홍보, 직거래장터 확대 운영, 대형유통업체 특판행사 등 대대적인 소비촉진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도 발표했다.

박완주 의원은 26일 "이번 선제적 조치로 마늘 농가의 시름이 줄어들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이번 마늘 수급안정대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앞으로 농식품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