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선거제도 개혁 후퇴시킨다면 중대결단할 수밖에 없다"
상태바
심상정 "선거제도 개혁 후퇴시킨다면 중대결단할 수밖에 없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9.06.28 17:54
  • 수정 2019.06.28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3당의 정개특위 위원장 해고 통보에 거세게 반발
"민주당의 선거제도 개혁 입장 들어보고 판단하겠다"
중대 결단(?)... "지금 섣불리 예단해서 말할 수는 없다"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은 2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와 관련해 '중대 결심'을 거론하며 거세게 반발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은 2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와 관련해 '중대 결심'을 거론하며 거세게 반발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위원장 교체 통보를 받은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중대 결심'을 거론하며 거세게 반발했다.

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국회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국회에서 만나 국회 정개특위와 사개특위를 오는 8월 31일까지 연장하는 안에 합의했다. 문제는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맡고 있는 정개특위 위원장을 교체하기로 한 것.

여야는 오후 2시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국회 정개특위 및 사개특위 연장안을 표결에 붙여 처리했다. 두 특위 위원장은 원내 1당과 2당인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하나씩 나눠 맡기로 했다.

여야 3당은 심상정 의원에게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위원장 해고 통보인 셈이다. 지난해 10월 정개특위 위원장에 선임된 뒤 8개월 만이다.

심상정 위원장은 이날 오후 5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그동안 선거제 개혁을 위해 함께 노력해왔고 지난 4월 30일 한국당의 강력한 육탄 저지선을 뚫고 선거법 개혁안의 패트스트랙 지정에 성공했다.

심 위원장은 "그렇다면 민주당은 여야 3당 합의 이전에 여야 4당 공조틀 안에서 협의하고 의지를 함께히는 그런 절차가 전제됐어야 한다"며 "이번 여야 3당 합의가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서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지 또 앞으로 4당 공조는 어떻게 할 것인지 민주당의 입장을 들어보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심상정 위원장 교체 합의는 자유한국당의 떼쓰기에 넘어간 것이라고 불만을 쏟아냈다.

심 위원장은 "그동안 자유한국당은 심상정 위원장의 교체를 집요하게 요구해왔다. 자유한국당의 이러한 떼쓰기는 선거제도 개혁을 좌초시키기 위한 것이었다"며 "자유한국당의 집요한 요청과 떼쓰기를 수용해서 오늘 합의를 발표한 것에 대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위원장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 또 선거제도 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그 어떤 모멸감도 어떠한 고통도 감수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민주당의 종합적인 구상을 듣고 싶다고 했다.

심 위원장은 "그것이(위원장 교체가) 과연 선거제도 개혁을 더 확고하게 밀고 나가기 위한 방안이라면 얼마든지 지지하고 함께 힘을 모을 것이다. 그러나 패스트트랙까지 지정된 이 선거제도 개혁을 후퇴시키거나 표류하게 만드는 것이라면 중대 결단을 할 수빆에 없다"고 말했다.

'중대 결단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심 위원장은 "지금 섣불리 예단해서 말할 수는 없다. 민주당의 입장을 들어보고 최종 판단하겠다"고 대답했다.

심 위원장은 "저와 정의당은 정치개혁을 열망하고 지지하는 국민의 명령을 끝까지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