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규백 의원, '머그샷법' 발의... 흉악범 얼굴 확실히 공개
상태바
안규백 의원, '머그샷법' 발의... 흉악범 얼굴 확실히 공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9.07.10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흉악법 신상정보 공개의 실효성이 확실히 보장될 것"
국회 국방위원장인 민주당 안규백 의원은 10일 흉악범의 얼굴을 확실히 공개하는 이른바 '흉악범 머그샷법'을 발의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국방위원장인 민주당 안규백 의원은 10일 흉악범의 얼굴을 확실히 공개하는 이른바 '흉악범 머그샷법'을 발의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흉악범의 얼굴을 확실히 공개하는 이른바 '흉악범 머그샷법'이 10일 국회에 제출됐다. 

민주당 안규백 국회의원(서울 동대문갑)은 이날 흉악범 신상정보 공개결정시 피의자가 옷과 손으로 얼굴을 가리는 것을 원천 차단하는 내용의 '특정강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현행법은 범행 수단이 잔인하고 중대한 피해가 발생했으며 피의자가 그 죄를 범했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증거가 있는 특정강력범죄사건에 대해 공공의 이익을 위해 피의자의 얼굴, 성명 및 나이 등 신상에 관한 정보를 공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현행법에 의하면 신상공개위원회에서 신상 공개 결정을 내리더라도 고유정 사건과 같이 피의자가 머리카락이나 손을 이용해 얼굴을 가릴 경우 경찰이 사진 촬영을 위해 피의자 자세를 고치도록 요구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법적 근거가 없는 상황에서 경찰이 사진 촬영을 위해 피의자 자세를 고치도록 강제할 경우 자칫 인권 침해로 비춰지기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안규백 의원은 국민 알권리 보장, 피의자의 재범 방지, 범죄 예방을 도모하려는 신상 정보 공개의 취지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강력범죄 처벌에 관한 특례법'에 "피의자의 얼굴을 식별할 수 있도록"이라는 문구를 추가해 신상공개가 결정된 흉악범들의 얼굴을 가리는 행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개정안을 발의했다. 

안 의원은 "신상공개위원회에서 흉악범 신상공개를 결정했음에도 어느 정도까지 얼굴이 식별돼야 하는지에 대한 규정이 없어 그동안 경찰에서는 고유정 사례처럼 얼굴을 가려도 달리 제재할 방안이 없었다"며 "이번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우리도 미국처럼 구금과정에서 찍은 사진 이른바 '머그샷'을 촬영할 수 있게 돼 신상정보 공개의 실효성이 확실히 보장될 것"이라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