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로, 해군 제2함대사령부 거수자 조작 추가 의혹 폭로
상태바
김중로, 해군 제2함대사령부 거수자 조작 추가 의혹 폭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9.07.15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가 오후 2시까지 진실을 들고 나서지 않으면 추가 조치"
국방부, 진실 밝히기보다 합참의장 보호하는데 모든 조직 동원?
"정직과 진실 없으면 국방 바로설 수 없다"... 군 선배로서 충고
국회 국방위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오른쪽)은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해군 제2함대사령부 거동수상자 조작 사태 관련해 추가 의혹을 폭로하고 국정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국방위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오른쪽)은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해군 제2함대사령부 거동수상자 조작 사태 관련해 추가 의혹을 폭로하고 국정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국회 국방위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이 15일 해군 제2함대사령부 거동수상자 조작 사태와 관련해 추가 의혹을 폭로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7가지 추가 의혹을 제기하고 국방부의 해명을 요구
했다.

국방부는 김중로 의원의 추가 의혹을 면밀히 검토한 뒤 답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국방부 장관에게 군의 신뢰회복을 위해 자발적으로 국정조사를 수용할 의향이 있는지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날 오후 2시까지 국방부가 진실을 들고 국민 앞에 나서지 않으면 추가적인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국방부 장관과 국가안보실장의 동반 사퇴를 요구한 김 의원은 "국방부와 합참은 정신차려야 한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특히 "정직과 진실이 없으면 국방이 바로 설 수 없다"며 "국방부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정직과 진실을 다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해 "병사 한 명의 일탈 문제가 아니다. 최근 일련의 사태를 보면 국가안보의 총체적인 붕괴로 보인다. 이에 국가안보를 총괄하고 있는 대통령의 실질적인 보좌관인 국가안보실장과 국방부 장관은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며 국방부 장관과 국가안보실장의 동반 사퇴를 촉구했다.

김중로 의원은 먼저 부대 인근에서 발견한 오리발의 주인이 군골프장 관리인으로 확인돼 대공혐의점이 없다고 판단했다는 군의 설명과 관련해 오리발의 주인을 확인한 시각을 확인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합참의장 보고 논란의 핵심은 병사의 진술 번복이 아니라 부대 거수자 출현 및 도주의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대한민국 해군 함대사령부에 부대방호태세 1급이 발령돼 3시간 가까이 수색이 이어지는 동안은 적의 침투인지, 테러범의 소행이었는지 알 수 없던 상태. 그러한 실제 작전 상황이 합참의장에게 언제, 어떻게 보고됐는지도 국민 앞에 밝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대공혐의점 없음을 밝혀내는 과정의 적절성도 검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시간 48분이라는 시간 동안 어떠한 과정을 통해 적이나 테러범의 침투가 아니라는 결심을 한 것인지 객
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

김 의원은 "특히 CCTV나 외부 출입자 명단 확인 등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검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기동타격대, 5분대기조, 정보분석조 등이 현장에 도착한 시간도 공개할 것을 국방부에 요구했다. 이건 작전대비태세의 핵심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사태의 진실을 밝히는 것보다는 합참의장을 보호하는데 모든 조직이 다 동원되는 것 같더라"며 "거기에 분개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정부의 안보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는 땅에 떨어진 상태다. 국방부가 무슨 발표를 해도 국민들이 믿지 않을 것"이라며 "국방부, 국가안보실, 국정원에 대한 통합 국정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35년 군에서 근무한 김 의원은 마지막으로 "국방은 정직과 진실이 없으면 바로 설 수 없다. 군의 선배로서 마지막으로 전하는 충고"라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