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여야 5당 대표 "일본 경제침략은 부당한 경제보복"
상태바
문 대통령·여야 5당 대표 "일본 경제침략은 부당한 경제보복"
  • 김영민 기자
  • 승인 2019.07.1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회담에서 공동발표문 채택... 경제보복 조치 즉각 철회 촉구
일본의 경제침략에 초당적으로 대응... 비상협력기구 설치·운영하기로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추가적 조치 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경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일본의 경제침략은 부당한 경제보복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공동발표문을 채택했다. (사진=청와대)copyright 데일리중앙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일본의 경제침략은 부당한 경제보복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공동발표문을 채택했다. (사진=청와대)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은 18일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일본의 경제침략은 부당한 경제보복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즉각 철회를 일본 정부에 촉구했다.

문 대통령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후 3시간에 걸친 회담을 갖고 4개항의 공동발표문을 채택하고 일본의 경제침략에 초당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대통령과 5당 대표들은 공동발표문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자유무역 질서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제보복이며 한일 양국의 우호적, 상호 호혜적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조치라는데 정부와 여야는 인식을 같이한다"며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의 추가적 조치는 한일관계 및 동북아 안보협력을 저해한다"고 지적했다.

여야 대표들은 정부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차원의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촉구했고 대통령은 이에 공감을 나타내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정부와 여야는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하고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 운영한다는 데도 뜻을 함께했다.

이해찬 대표는 청와대 회담 뒤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동발표문'끼지 채택하는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하고 "국가적 위기 상황에 정치권이 초당적으로 합의하고 공동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드려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청와대 회담에서) 이번 일본의 경제침략 대응과 추경안 처리, 한반도 평화를 위한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일본의 경제침략과 관련해 정부뿐 아니라 정치권, 기업이 함께 나서 단기 대응과 중장기 대책 마련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를 위해 5당이 함께하는 국회 차원의 대책특위 구성을 제안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3시간 가량 진지하고도 팽팽한 긴장 속에 중요한 국가현안들을 토론했다. 그리고 일본의 무역보복과 관련해서 일본의 공동발표문이 아주 어렵게 난산 끝에 발표가 됐다"고 회담 분위기를 전했다.

정 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 앞에 여야를 넘어서서 초당적인 협력을 강조하고 확인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며 "핵심은 일본에 대한 강력한 경고"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 대표는 "한 목소리로 일본의 경제보복이 자기 배반일 뿐만 아니라 한일 관계에 뿌리를 건드리고 동북아 안보 질서를 해치는 그러한 자해행위임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경고한 것"이라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들은 특히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의 추가적 조치는 한일관계 및 동북아 안보협력을 저해한다는 점에서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했는데 정 대표는 "그 배경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이 파기될 수 있단 경고를 담고 있다"고 부연했다.

4당 대표들이 추가 조치 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깰 수 있다는 경고를 공동발표문에 넣자고 했으나 황교안 대표가 이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