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는 노동자 등골 빼먹는 자회사 해산하라"
상태바
"한국공항공사는 노동자 등골 빼먹는 자회사 해산하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9.07.23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항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 자회사 해산 및 직접고용 촉구
"공항공사 노동자들은 한국공항공사의 노리개도 희생양도 아니다"
한국공항공사, 일방적인 노조 주장에 일일이 해명할 필요 없어
"노조 주장을 합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어떠한 근거도 없다"
한국공항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23일 낮 김포공항 청사에서 집회를 열어 자회사 해산 및 직접고용을 한국공항공사에 촉구할 예정이다.copyright 데일리중앙
한국공항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23일 낮 김포공항 청사에서 집회를 열어 자회사 해산 및 직접고용을 한국공항공사에 촉구할 예정이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한국공항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한국공항공사의 자회사 분할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노동자들은 특히 한국공항공사가 고의적인 임금 저하로 현장 노동자들의 등골을 빼먹고 있다
고 강력히 규탄했다.

그러나 한국공항공사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주장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동조합, KAC공항서비스노동조합은 23일 낮 12시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에서 결의대회를 열어 '용역보다 못한 자회사 해산과 직접고용'을 한국공항공사에 촉구할 예정이다.

KAC공항서비스㈜는 한국공항공사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화를 위해 100% 출자해 만든 자회사다.

노조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는 노사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하기도 전에 자회사 전환을 내부 방
침으로 확정하고 자회사 추진을 강행했다. 

자회사 운영 경험이 전무한 한국공항공사는 용역노동자들을 자회사로 전환했지만 14개 공항 노동자들은 더욱더 극심한 고통에 신음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이들은 한국공항공사가 고의적으로 임금을 낮춰 현장 노동자들의 등골을 빼먹고 규탄했다.

상여금 300%를 기본급으로 산입하는 편법과 용역업체 이윤 및 일반관리비를 처우 개선비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공항공사는 또한 기본급을 직무급, 직능급, 역할급으로 나누고 상여금을 성과급으로 명칭 변경해 직무급의 80∼120% 지급했다.

이처럼 공항공사의 자회사가 80∼120% 차등 성과급 지급 방침을 고수함으로써 많게는 연간 56만원의 상여금이 떨어질 것으로 노조는 보고 있다. 

자회사 노동자들은 이름만 정규직이지 용역보다 못한 처우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공항공사의 말장난에 신물이 난다며 불만을 쏟아냈다.

노동자들은 "우리 공항공사 노동자들은 공항공사의 노리개도 희생양도 아니다. 자회사 KAC공항서비스는 해산해야 한다. 임금 삭감, 저임금에 고통받는 자회사 노동자들에게 사죄하고 직접 고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6월 19일 한국공항공사 노사 교섭은 결렬됐고 공동교섭단 노동조합은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을 거쳐서 합법적인 파업권을 쟁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공항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이날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한국공항공사를 규탄하고 타격하는 대대적인 총파업투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국공항공사 쪽은 이러한 노조의 주장에 대해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며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노조가 주장하는 임금 부분은 기존보다 낮아진 게 아니고 상승했고 자회사 분할 부분은 표현 자체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의 핵심은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인데 한국공항
공사는 이 두 가지를 가장 잘 실천하고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다고 했다.

자회사 설립은 정부의 가이드라인과 노사전협의회 협의에 따른 것이지 공사의 일방적인 결정이 아니라며 노조의 자회사 해체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의 주장과 요구 중 받아들일 게 하나도 없느냐고 묻자 공사 관계자는 "그 분들 주장에 일일이 다 해명할 수는 없고 또 그 분들 기준에 따라 자회사를 운영할 수도 없다. 그 분들 주장을 합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어떠한 근거도 없다"고 대답했다.

그는 "(한국공항공사는)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이라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부 가이드라인과 제도 취지에 맞게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