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철호 "김포 한강신도시 '용화사~일산대교' 철책 제거된다"
상태바
홍철호 "김포 한강신도시 '용화사~일산대교' 철책 제거된다"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9.07.30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철책제거 추진... 김포시, 하반기 설계용역 발주
국회 국토교통위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은 30일 김포 한강하구 가운데 한강신도시 '용화사(운양동)~일산대교 남단' 4.1km 구간의 철책이 제거된다고 밝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국토교통위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은 30일 김포 한강하구 가운데 한강신도시 '용화사(운양동)~일산대교 남단' 구간의 철책이 제거된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김포 한강하구 가운데 한강신도시 '용화사(운양동)~일산대교 남단' 4.1km 구간의 철책이 제거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을)은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애초 김포 한강하구의 철책제거 구간은 '일산대교 남단~고촌읍 전호리' 구간(8.4km)이었지만 2015년 홍철호 의원이 한강신도시 방면의 '용화사(운양동)~일산대교 남단' 구간이 포함될 수 있도록 국방부에 적극 요구한 바 있다.

당시 홍 의원은 국회 국방위원으로서 주도적으로 '한강하구 군사용 철책제거방안 검토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2015년 12월 '용화사(운양동)~일산대교 남단' 구간을 '출입문' 방식으로 개방하도록 하는 합참의 결정을 이끌어냈다.

또한 홍 의원이 중심이 된 철책제거소위는 '용화사(운양동)~일산대교 남단' 구간의 '완전한 철책제거'를 위해 국방부 및 김포시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기로 합의했다.

그 결과 국방부는 최근 홍철호 의원에게 "김포 용화사~일산대교 남단 구간을 철책제거 사업구간에 포함시키고 내년부터 해당 구간에 첨단경계장비를 설치하여 김포시가 수변공원 조성 등의 지역복원과 철책제거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보고했다.

김포시도 홍 의원에게 "한강 수변공원 조성 등을 위하여 올해 하반기에 '한강둔치 활용 기본 및 실시 설계 용역'을 발주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홍철호 의원은 "김포 한강하구의 철책을 제거하여 한강하구를 쾌적한 친수공간으로 조성하고 김포와 한강신도시의 랜드마크로 발전시켜나가겠다"며 "내년도 정부예산에 한강하구 첨단경계장비 설치예산을 대폭 반영시켜 사업이 조기 준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