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화 교수 별세 그는 누구인가?...'벤처기업의 선구자'
상태바
이민화 교수 별세 그는 누구인가?...'벤처기업의 선구자'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9.08.04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민화 교수 별세 그는 누구인가?...'벤처기업의 선구자'

copyright 데일리중앙
이민화 교수 부정맥으로 별세

이민화 KAIST(한국과학기술원) 케이스쿨(K-School) 겸임교수가 3일 부정맥으로 향년 66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이민화 교수는 1953년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에서 전기 및 전자공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대한전선 연구원을 거쳐 국내 1세대 벤처기업인 메디슨을 설립했다. 국내 최초 초음파진단기를 개발했다.

또 1995년에는 벤처 시장 경영 개선을 위해 벤처기업협회를 설립하고 초대 회장을 맡았다. 이후 협회 명예회장직을 수행했다. 아울러 벤처기업 자금 조달을 위해 1996년 코스닥 설립을 추진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1997년에는 창업 촉진을 위한 벤처기업특별법 제정에 앞장서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왔으며 2009년 이후 모교인 카이스트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 양성을 힘썼다.

네티즌들은 이민화 교수의 갑작스런 비보에 "이민화 교수님, 이렇게 인사를 드리게 되어 무척 심란하네요. 교수님의 선견지명과 열정 절대 잊지 못 할 것입니다", "이민화 회장님 같은 분 없었으면 이미 일본처럼 스타트업 자체가 말라버렸을 것" "충격을 금할 수가 없다" "대한민국 벤처 1세대 편히 쉬시길"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2호실이며 발인은 6일 오전이며 벤처기업협회는 유족과 협의를 거쳐 벤처기업협회장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장지는 에덴추모공원이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