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산자중기위, 내일 일본 수출규제 대응상황 점검
상태바
국회 산자중기위, 내일 일본 수출규제 대응상황 점검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9.08.13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중기부 업무보고 통해 우리 산업계 영향과 대응에 대해 논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오는 14일 전체회의를 열어 최근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죄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오는 14일 전체회의를 열어 최근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죄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최근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수출 절차 우대국 명단(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등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앞서 일본 정부는 우리나라에 대해 지난 7월 1일 반도체 등 핵심소재 수출 규제 조치에 이어 8월 2일에는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고시했다.

이에 따라 공급 안정성 저해에 따른 우리 기업의 부담과 산업 전반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오는 14일 오전 10시 30분 전체회의를 열어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강화조치 현황 및 이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방안에 대해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각 부처 차관 및 관련 실국장과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등 각 부처 산하 12개 공공기관의 장이 참석한다.

정부는 업무보고를 통해 일본 수출규제의 개요, 우리 산업계가 받는 전반적·개별적 영향 및 대응 현황에 대해 보고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을 통한 대 일본 수출통제 수준 조정, 주요국과의 양자 및 다자채널을 통한 국제사회의 지지 확보, 추경예산을 통한 국내 개발 소재부품 신뢰성 평가 지원 등의 대책이 포함될 예정이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