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동생, 5촌은 증인 나와야" 대 "동물의 왕국 만들건가?"
상태바
"조국 동생, 5촌은 증인 나와야" 대 "동물의 왕국 만들건가?"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9.08.28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석 정의당 전 의원과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의원은 2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각각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박원석 정의당 전 의원과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의원은 2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각각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여러 논쟁들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 논쟁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이어지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박원석 정의당 전 의원과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의원은 2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각각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조국 후보자 이슈인데 저희 뉴스닥 담당자가 전화를 두 분한테 드렸더니 두 분 다 상한가, 하한가 다 조국 이슈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다는 게 사실이냐?'는 진행자 질문이 나왔다.

박원석 전 의원은 "아니, 사실은 뭐 다른 뉴스가 없어요, 요즘에"라고 입을 열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거의 뭐 어떤 분위기냐면 조국 안 하려면 조국 딸 해야 될 것 같은 분위기라서"라고 말했다.

박 전 의원은 "어제 20군데 정도 오전에 일괄 압수 수색이 들어갔는데 처음에 뉴스 보도가 나올 때만 하더라도 대학들 몇몇에 압수 수색이 들어갔구나. 이렇게 짐작을 했는데"라고 밝혔다.

이어 "그 정도가 아니었다. 전방위적으로 조국 후보자의 동생, 처남, 웅동학원. 그러니까 조국 후보자 자택 빼놓고는"이라 설명했다.

그는 "이번 이 상황과 연관된 모든 의혹이 있는 곳에 압수 수색이 들어가서 그야말로 전격적인 그런 강제 수사에 착수한 거고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이례적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고위 공직 후보자 청문회도 치르지 않았는데 의혹이 있다 하더라도 이렇게 강제 수사에 착수한 경우는 없고 게다가 법무부 장관 후보"라고 말했다.

박 전 의원은 "그런 점에서 앞으로 검찰이 착수하는 이 수사의 향방, 결론. 굉장히 저는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이런 압수 수색을 전혀 예상 못했을까?

이준석 최고위원은 "우선 예상 못했고. 생각보다 표현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굉장히 세게 들어갔다"라고 답했다.

이어 "이 압수 수색이라는 것도 의혹 사안이 지금 많지 않냐?"며 "그렇다고 봤을 때 사모펀드에 관한 부분은 굉장히 신속한 수사가 필요한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예를 들어 그 외의 것들 뭐 예를 들어 논문 관련된 부분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다소 제 생각에 사안의 시급성 자체는 떨어지는 사안이라 봤는데 애초에 증거 인멸의 가능성을 놓고 압수 수색을 빨리 갔다는 것 자체가 저는 어느 정도 압박 의도가 있지 않았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무슨 압박 의도?'냐는 진행자 질문이 나왔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이게 원래 검찰 수사를 주변 사람들이 받기 시작하면 가장 고민이 되고 가장 머리 아픈 사람은 그 가운데 있는 사람"이라 말했다.

이어 "그 고리의 핵심은 여기서는 조국 수석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사실 원래 사법 기관이 또는 준사법 기관이 잘 안 들어가려고 하는 영역이 원래 학계 아니면 종교계, 정치계"라 밝혔다.

그는 "무슨 말이냐면 그 안에서는 항상 갈등이 상존하고 있고. 그렇다면 정치계, 정당 문제 서로 고소 고발하면 어지간해서는 안 끼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 상황이고 종교계도 마찬가지고. 교육계 같은 경우에는 지금 이미 논문 같은 경우는 윤리위원회라든지 이런 것들이 각 대학에서 각자의 명예를 지키기 위한 첫 번째 단계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라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거기 강제 수사를 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고 이번에 이례적으로 저는 이해할 수 있는 건 뭐냐 하면 장학금 관련 논란이 있어가지고"라고 말을 이어갔다.

그는 "어제 검찰이 압수 수색한 뒤에 일부 언론에서 보도하기로는 이제 주치의 선정과 관련이 있는 거 같다, 개연성이 있는 거 같다는 취지로 나오는데"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그런 부분이 아마 좀 이번에 이례적으로 학교에 대한 수사가 들어간 계기가 된 게 아닐까. 이런 생각을 좀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예상 못 했을 뿐만 아니라 이렇게까지 세게 나올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다는 말씀'이라는 진행자 말에 이 최고위원은 "그렇다. 왜냐하면 이거는 실제로 청문회라는 어떤 국회 내 절차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돼버렸다"고 밝혔다.

박원석 전 의원은 "저희도 어제 오전에 긴급 회의를 갖고 입장을 어떻게 낼 건가 의견을 나눴는데 여러 가지 정치적 해석들이 나오고 있고 그런 해석들 중에 상반된 해석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쪽에서는 검찰이 향후에 전개될 검찰 개혁에 저항할 수 있는 그런 무기를 손에 쥐겠다는 차원의 압수 수색이다"라고 덧붙였다.

박 전 의원은 '검찰의 꽃놀이패다. 그리고 또 하나는 이게 일종의 방탄 수사 아니냐. 이 상황을 덮기 위해서 검찰이 세게 모션을 취하고"라고 설명했다.

이어 "논란을 가라앉히고 또 일각에서는 청문회에서 수사 중인 사안이라 말씀드리기 어렵다. 이런 식의 답변할 여지가 생긴데다 이렇게 되면 청문회에서 청문 보고서가 채택이 안 되고 반대 여론이 높더라도 일단 임명해 놓고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 이런 논리가 성립되도록 만들기 위해서 이런 수사 아니냐"라고 말했다.

그는 "서로 상반된 시각의 해석인데"라고 덧붙였다.

박원석 전 의원 생각은 어떨까?

박원석 전 의원은 "저는 이런 정치적인 해석을 배제하고 싶고"라며 "일단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으면 보세요"라고 말했다.

이어 "이게 조국 후보자처럼 논란이 뜨거운 인물에 대해서 검찰이 강제 수사를 착수했다는 건 검찰이 정치에 개입한 거다. 그렇지 않냐, 청문회도 하기 전에?"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 이건 검찰도 특히 윤석열 이 총장의 검찰도 시험대에 같이 오른 거다"라며 "만약에 저게 빈칼이었다. 한쪽으로는 검찰 개혁을 막기 위한 그런 정부 압박용 그런 수사였다. 어떤 것도 사실은 국민들로부터 납득받거나 국민들로부터 사실은 용서받기 어려운 그런 행위가 될 거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면에서 윤석열 검찰도 같이 실험대에 오른 그런 상황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지켜봐야 된다, 저 수사는"이라 덧붙였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저는 사실 제 생각이 거의 정해져 있었다"며 "윤석열 총장이 사실상 이제 본인의 브랜드가 있는 총장"이라 말했다.

그는 "그러면 어디에 충성하냐는 건데 제 생각에는 검찰 조직이 아닐까"라며 "그 조직의 명예를 지켜야 되는 입장에서는 당연히 이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압박용이라고 생각하고 왔는데 아까 권 대기자님 말씀 듣고 나서는 진짜 이게 정권을 지키겠다는 생각이 있는 것인가. 저는 그런 생각도 좀 했던 게"라고 덧붙였다.

이 최고위원은 "제 생각에는 약간 이게 두 가지. 제가 생각했던 것과 권 기자님 생각이 닿아 있는 부분이 뭐냐 하면"이라며 "보통 이런 난세에서는 군웅들이 천자를 지키겠다고 다 나선다"고 말했다.

이어 "이거 다 비슷한 거다. 저희 박근혜 정부 때도 보면 정권의 성공을 위해서 이러이렇게 한다고 하는데 나중에 보니까 그게 사실은 개인적인 의도도 좀 섞여 있고 이렇게 하는 건데"라고 밝혔다.

그는 "저는 그런 윤석열 총장의 명분이 만약 그거라면 이 정권은 촛불로 탄생한 정권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오히려 칼날 같은 수사를 하는 것이, 서슬 퍼런 수사를 하는 것이 정권에 도움이 된다는 정치적인 판단도 들어 있다면"이라 설명했다.

그는 "저는 명분론에서는 크게 나쁠 게 없다. 이렇게 본다"고 덧붙였다.

박원석 전 의원은 "저는 한 가지 유감스러운 건.  어제 압수 수색이 이루어지자마자 저녁에 모 종편을 통해서 압수물과 관련된 내용이 보도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게 만약 검찰에서 흘러나간 거라면 모 방송에, 그 모 종편이 그냥 소설 쓴 게 아니라면 심각한 문제"라며 "과거의 검찰의 악습을 다시 윤석열 검찰에서 답습하는 것과 다름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일단 압수 수색이나 강제 수사에 착수해 놓고 그 내용이나 피의 사실을 계속 언론을 통해서 흘리면서 이 당사자 혹은 대상자를 압박하는 그런 검찰의 악습을 답습하는 그런 행위에 다름 아니라고 생각하고"라고 설명했다.

박 전 의원은 "적어도 윤석열 총장 하의 검찰에서 그런 일은 없어야 되지 않겠나"라며 "그런 일 때문에 지금 검찰 개혁하자고 나서는 건데 만약 어제와 같은 어제 그런 보도와 같은 내용들이 추후에도 계속 흘러나온다면"이라 말했다.

이어 "이건 명백히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착수한 수사로밖에 이해가 안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고위 공직자 인사 청문회에서 가족을 증인으로 부른 전례는 지금까지 없다"며 "때문에 그 전례로 봤을 때 이번에도 여당이 그런 자유한국당의 요구에 합의를 해 줄 리가 만무하고 그러나 증인은 합의해야 채택이 되는 거다"라고 말했다.

이어 "합의 안 하면 증인 채택이 안 되는데 시간에 쫓긴다. 증인 출석 5일 전에 증인 소환을 통보해야 된다"며 "그러면 3일날 둘째날 청문회라고 하더라도 오늘 중에 증인 합의가 돼야 된다"고 밝혔다.

그는 "내일 통보를 하려면 오늘 중에 합의가 돼야 되는 거다. 때문에 시간에 쫓기고 있어서 저는 아까 25명이라고 그러셨나?"라고 물으며 "그중에 한 5분의 1로 더 축소되지 않을까. 그리고 직계 가족은 포함시키기 아마도 어려울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박 전 의원은 "한국당으로서도 별로 좋은 전략이 아닌 게 저희가 과거에도 인사 청문회나 다른 청문회를 해 보면 막상 증인에게 물을 내용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 밝혔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저는 그런데 일반적으로 가족에 대해서 그렇게 개인사에 대해서 깊게 캐지 않는 것이 청문회 불문율이긴 한데 지금 상황에서는 저도 이렇게 본다"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친족이 너무 많이 거론돼서 제가 조국 후보자에게 죄송한데 부인분, 딸. 이 정도까지는 정도 그렇게 청문회 온다고 새로운 정보가 나올 것 같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또한 "왜냐하면 논문 의혹도 이미 사실 관계가 명확해지고 있기 때문에 별 필요 없는데"라며 "예를 들어 사모펀드에 관련된 부분 같은 경우에는 5촌이라든지 아니면 또 웅동학원에 관한 부분은 공익재단에 대한 부분 아니겠냐?"고 밝혔다.

이 최고위원은 "그렇다 보니까 동생분을 부를 개연성이 충분하다"며 "이렇게 보고 이걸 부르는 데 무슨 친족을 부르는 게 말이 되냐. 이렇게 나오는 반응은 오히려 그게 역풍 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만약에 그 두 분. 5촌 조카와 그리고 동생 같은 경우에는 민주당이 방어하려고 한다면 강한 민심의 역풍을 맞을 거다"라고 덧붙였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