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조국 사퇴 압박... 문재인 대통령 결단 촉구
상태바
야3당, 조국 사퇴 압박... 문재인 대통령 결단 촉구
  • 김영민 기자
  • 승인 2019.08.28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조국 후보, 장관직 수행할 수 없도록 할 투쟁수단 많다"
손학규 "이미 민심 돌아섰다.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결단해야"
조배숙, '한국당식 변명' 등 세 가지 이유 들어 후보 사퇴 주장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28일 일제히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 당위성을 주장하며 문재이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다.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copyright 데일리중앙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28일 일제히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 당위성을 주장하며 문재이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다.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28일 일제히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평화당에서 집단 탈당한 대안정치연대도 조국 후보의 사퇴를 압박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의원 연찬회에서 "법무부 장관 자리에 앉아서는 안 될 사람이 장관 자리에 앉지 못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며 내부 단합을 강조했다.

황 대표는 또 "우리가 뜻한대로 조국 후보자에 대해 장관직을 수행할 수 없도록 반드시 물러날 수 있도록 하는 투쟁 수단이 많이 있다"며 특검과 국정조사 그리고 그밖의 여러 법률적인 투쟁 방식을 언급했다.

한국당은 또 조국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증인 신청과 관련해 조 후보자 가족이 이른바 '조국 게이트'의 핵심이라며 가족 증인 채택을 거듭 주장했다.

김명연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조국 청문회 가족 증인 신청에 대해 '정치적 연좌제'라며 거부한 데 대해 "연좌제는 '범죄인과 특정 관계에 있는 죄가 없는 사람에게 연대책임'을 물을 때 쓰는 용어인데 증인으로 신청된 인물들의 면면을 보라"며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조국의 딸은 부정입학과 논문스펙의 '당사자', 부인은 부정입학의 '공모자', '뇌물공여자', 아들은 가족펀드 '투기자', 동생은 학원운영 '비위자'로서 범죄 혐의가 있다"며 "범죄 의혹의 주변인이 아닌 당사자들을 증인으로 신청해 실질적으로 '조국 게이트'의 중심에 있는 조 후보자의 법무부 장관 자질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라는 것이다.

손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검찰의 조국 후보자 의혹 관련 20여 곳에 대해 전격적으로 이뤄진 압수수색을 거론하며 "이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말로 유명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말 그대로를 실천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에게 "검찰은 민심이 돌아선 것을 알고 칼을 휘두르기 시작한 것이다. 이미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결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손 대표는 "대통령께서 조국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한다고 해도 이제는 검찰을 지휘해야 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피의자로 검찰 앞에 서는 상황을 생각해야 한다"며 "대통령은 이제 결단해야 한다. 조국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이른바 '조국 사태'와 관련해 "여러 가지 재산상의 의혹과 함께 특히 조국 후보자의 딸의 입시 문제에 대한 불만과 분노가 그 뿌리라고 생각한다"며 조 후보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조배숙 평화당 원내대표 겸 부정입학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조국 후보자가 사퇴해야 하는 이유를 세 가지를 들어 설명하며 '사퇴가 정답'이라 주장했다.

세 가지 이유는 ▷첫째 지금껏 불거진 숱한 의혹에 대한 해명이 자유한국당식 변명과 너무 닮았고 △둘째 민주개혁진보 진영을 통째로 이중적이고 부도덕한 기득권 세력처럼 변질시키고 있으며 △셋째 내가 아니면 사법개혁이 물 건너간다는 오만과 편견은 대한민국을 모독하는 발언이라는 것이다. 

조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에 인재는 차고 넘친다. 변칙과 특권이 공정한 기회를 가로 막아서는 안 된다. 국회의 청문회 일정은 잡혔지만 자진사퇴 말고 다른 선택지는 없어 보인다. 더는 국민들을 편 가르며 국민들을 정쟁의 늪으로 끌어드리는 어리석음을 멈추라"며 조국 후보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대안정치연대도 조국 후보 사퇴를 요구했다.

장정숙 대안정치연대 수석대변인은 "정부여당은 속히 이 왜곡된 상황을 수습해야 한다. 이전투구의 장이 될 게 뻔한 청문회 절차나 고집할 때가 아니다"라며 "다시 한 번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후보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조국 청문회 보이콧(거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한 목소리로 규탄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