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준 "조국은 개천의 개구리도 아닌 모래로 살아야"
상태바
유기준 "조국은 개천의 개구리도 아닌 모래로 살아야"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9.08.2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기준 "조국... 하천을 정화시키는 게 모래니까 정화시키기 위한 모래가 되어 살라는 준비를 해 달라. 그런 말씀을 하고 싶다"
유기준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2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조국은 개천의 개구리도 아닌 모래로 살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사진=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화면 캡처)copyright 데일리중앙
유기준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2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조국은 개천의 개구리도 아닌 모래로 살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사진=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화면 캡처)ⓒ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 4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많은 이들의 눈길이 청문회 결과에 집중되고 있다.

'증인을 누구로 부를 거냐'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다.

증인, 참고인에 출석 요구서가 송부되어야 하는 기한이 오늘까지로 알려졌다.

즉 오늘까지 증인 채택 협상을 마친 후 출석 요구서를 오늘 전달할 경우 원래 정해졌던 시기에 청문회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쪽은 '증인으로 조 후보자 가족을 포함시켜야 된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은 '가족만은 절대로 안 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는 '이럴 바에는 청문회를 보이콧하자'는 주장까지 나온 상황이라고.

유기준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2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조국은 개천의 개구리도 아닌 모래로 살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8일 긴급 의원총회가 연찬회장에서 열렸다.

그런데 보이콧 얘기까지 나왔다는 이야기는 과연 사실일까?

유기준 의원은 "그런 이야기가 나왔다. 지금 굉장히 중요한 증인들을 선택을 하고 그에 대해서 통보를 해서 다음 주 화요일 인사 청문회에 나와야 하는데 그것을 가지고 여당이 반대를 하고 다른 이야기를 하는 어이없는 현실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 그럴 바에는 청문회를 할 게 뭐냐? 그런 말들이 있었다"고 답했다.

그는 "이 부분에 대해서 국민적 의구심을 해소하고 역사상 처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마는 본인은 수사 대상이고 가족들 일부는 출국 금지 대상인 이런 사안에 대해서는 국민적 의구심을 풀어줘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마 청문회를 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을 거다"라고 덧붙였다.

유 의원은 "어제 계속 청문회를 계속해야 된다는 말씀들이 주류를 이뤘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결국은 증인 채택 문제인데 한국당의 김도읍 간사가 어제 오후에 그러셨더라. '정 그렇게 가족이 안 되겠으면 조국 후보자 배우자는 증인에 넣고 딸은 빼주겠다. 딸을 빼는 것까지는 양보할 수 있다.'이 얘기는 딸만 빼주고 배우자, 처남, 동생, 동생의 이혼한 처, 5촌 조카. 이런 가족은 다 넣어야 된다는 의미인가?'라는 진행자 질문이 나왔다.

유기준 의원은 "한마디로 딸인지 배우자인지 누구를 넣고 누구를 빼고 이 자체 말이 나오는 것 자체가 여당이 너무나 엉뚱한 소리를 하기 때문"이라 말했다.

이어 "그에 대해서 잠시 말해 본 것뿐이지 이게 의혹의 대상이 있으면 국민의 이름으로 출석을 다 요구할 수 있는 것"이라 밝혔다.

그는 "국민적 의구심을 은폐의 바다에 빠뜨리는 건 이 자체가 바로 잘못된 것이고요. 지금 후보자는 이미 공인이 되었잖냐?"며 "공인의 말과 행동은 공적 영역에 와 있는 것인데 이것이 소위 프라이버시 보호라는 것으로서 사실을 덮을 수는 없는 것"이라 말했다.

'딸은 빼주겠다. 딸만 빼주겠다는 것도 아니냐?'는 진행자 질문에 유 의원은 "그것도 잘못된 말이다"라고 답했다.

유 의원은 "관계되는 사람이 있고 또 국민적 의혹의 대상이 되는 일들이 워낙 많은데 지금 후보자 딸의 입시 및 장학급 지급 의혹이 어떻게 보면 제일 큰 의혹으로 되어 있는데 어떻게 후보 딸을 빼냐?"고 말했다.

'민주당은 가족을 인사 청문회에 부르면 패륜적인 피해가 우려된다. 이건 어디까지나 인사를 위한 청문회인데 가족까지 데려다가 소위 탈탈 털어버리면 누가 장관 하겠다고 하느냐. 지금까지 가족 안 부르는 건 금기 사항 아니었느냐? 이런 주장인데'라는 진행자 말이 나왔다.

유기준 의원은 "그분들이 어떤 일을 벌였는지가 국민적 의혹의 대상이 되어 있는 그런 사안이기 때문에 그게 가족에 대해서 무슨 패륜적 피해가 있는지는 그건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마는"이라 말했다.

그는 "그 용어 자체도 사실은 말이 안 되는 이야기고. 이미 조국하고 그 가족들이 있다고 한다면 그분들이 한 행동, 그분들이 한 것들은 법무부 장관 후보로써 검증 영역 안에 있는 것"이라 밝혔다.

또한 "그런데 이것을 가지고 다른 얘기를 하면서 증인 채택에 반대하고, 이것이야말로 여당이 잘못하고 있는 것"이라 덧붙였다.

여당은 가족에게 물을 질문을 후보자도 다 답을 할 수 있는 문제들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유기준 의원은 "아니다. 가족들이라든지 관계자들이 개인적으로 경험한 것은 후보자가 모르는 게 있을 수 있다"며 "지금 예를 들어 사모펀드 투자에 대해서는 5촌 조카에 대해서 지금 입국 요청을 하고 있지 않냐?"고 말했다.

이어 "황제 장학금을 지급했다고 하는 부산의료원장도 지금 출국 금지 대상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분들이 겪은 것을 조국 후보가 어떻게 아냐?"고 물었다.

절충점을 찾아 오늘까지는 합의를 해야 9월 2일과 3일에 청문회가 열리는 상황이라고.

'직계 가족만 제외하는 건 어떠냐? 정도의 절충점, 마지노선 어떻게 보냐?'는 진행자 질문에 유 의원은 "그게 안된다는 거다"라고 못박았다.

유 의원은 "그 의혹이 나오고 있는 게 지금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 여러 가지가 후보자 일가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이 있고"라고 말했다.

이어 "그다음에 후보자 딸의 입시 및 장학금 지급 의혹. 그다음에 학교법인 채무 면탈 의혹. 그리고 후보자에 대해서 벌써 10여 건의 고소 고발이 이루어진 상태인데"라고 밝혔다.

그는 "이것에 대해서 의혹을 풀려면 누구를 제외하고 누구를 빼고 이렇게 할 수가 없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유 의원은 "여기 관계되는 증인들, 관계되는 관계자가 있으면 불러서 청문회에서 증언을 하게 만들어야"라며 "그렇지 않고서 만일에 한다면 이건 반쪽 청문회가 되는 것이고 아예 할 필요도 없는 청문회가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면 의총에서 그런 걸 우려했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가 나온 거다. 청문회 보이콧 이야기가 나온 거다"라고 덧붙였다.

만약 오늘 합의가 안되면 어떻게 되는 걸까?

유기준 의원은 "합의를 해야한다. 합의를 해야 되고 조국 후보자가 사실은 지금 어떻게 이런 상태에서 계속해서 장관 후보자의 신분을 유지할 수 있는지"라고 말했다.

그는 "2년 전 조윤선 전 장관 수사할 때 '무슨 낯으로 장관직을 유지하냐?' 이런 말을 했다"며 "막상 본인이 수사 대상이고 가족들이 출국 금지 대상인 아주 초미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데"라고 밝혔다.

이어 "아직까지도 사퇴를 안 했다는 게 저는 너무나 의아하다"고 덧붙였다.

조국 후보자가 앞지난 26일에 발표한 검찰 개혁안에 대해 사법개혁특위 위원장으로서 어떻게 보고 있을까?

유기준 의원은 "그 말도 드리기가 곤란하다. 왜냐? 본인을 둘러싼 의혹들이 지금 눈덩이처럼 불어나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데 그런 걸 아랑곳하지 않고 한가롭게 정책 구상 발표하는 모습. 정말 후안무치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런 개혁은 다른 것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것이고 꼭 조 후보자가 해야 되는 것이냐?"며 "본인이 마치 법무장관이 된 듯이 행동하며 이렇게 ‘본인이 안 되면 안 된다’? 이건 정말 오만의 극치"라고 말했다.

또한 "본인 말대로 이제는 하천의 가재, 개구리가 아니고 모래가 되어 살라. 이런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하천에 모래가 되어서 살 준비를 해라. 이런 말씀이다"라며 "하천을 정화시키는 게 모래니까 정화시키기 위한 모래가 되어 살라는 준비를 해 달라. 그런 말씀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사퇴 안 한 게 너무나 이상하다"며 "빨리 사퇴를 하고 대통령하고 여당은 이 조국 후보자 임명 시도에 대해서 사죄를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