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국민청문회 아닌 국민특검청문회 열자" 제안
상태바
정동영 "국민청문회 아닌 국민특검청문회 열자" 제안
  • 김영민 기자
  • 승인 2019.09.02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의 '국민청문회'는 통과 의례에 불과한 '셀프청문회'
학생·여성 등 각계 전문가로 청문단 꾸려 특검청문회 열어야
민주평화당, 수시학종 폐지 등 현행 대학입시제도 혁파 주장
"금수저전형 수시학종 없애고 공정한 입시제도로 복귀해야"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오른쪽에서 두번째)는 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무산과 관련해 '국민특검청문회'를 열어 후보자를 검증하자고 제안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오른쪽에서 두번째)는 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무산과 관련해 '국민특검청문회'를 열어 후보자를 검증하자고 제안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가 사실상 무산된 가운데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2일 '국민특검청문회'를 열어 후보자를 검증하자고 제안했다.

민주당이 만지작거리고 있는 기자회견 형식의 '국민청문회'는 셀프청문회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평화당은 또한 수시학종의 폐지 등 현행 대학입시제도의 혁파를 주장했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른바 '조국 사태'를 거론하며 "쏟아질 각종 의혹에 대해서 국민의 알권리를 지키고 문제가 많은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함에 있어서 국민에게 성실히 의혹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특검이 필요하지만 시간상 특검을 허락하는 국면이 아니기 때문에 국민특검청문회라고 명명할 수 있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참여해서 조국 후보자를 상대로 민주당 셀프 청문회가 아닌 국민특검청문회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금융 및 부동산 전문가들, 대학생 및 고등학생 대표자들, 학부모, 여성 대표 등 각 분야 대표자들로 청문단을 꾸려 후보자에게 쏟아진 국민적 의혹을 해결하고 후보 검증을 해보자는 것이다.

민주평화당은 또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사태와 관련해 대학입시제도를 전면 검토하라고 지시한 데 대해 사태의 본질이 후보자 탓인데 제도 탓으로 돌렸다고 비판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운데)는 2일 "지금껏 들어난 조국의 민낯은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불법))의 끝판왕"이라며 조국 후보자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운데)는 2일 "지금껏 들어난 조국의 민낯은 내로남불의 끝판왕"이라며 조국 후보자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조배숙 원내대표는 "지금껏 들어난 조국의 민낯은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불법))의 끝판왕이자 완전 정국"이라며 "번역만으로 공동저자가 된다면 영문과 출신들은 수 천편 공동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냐"고 비난했다. 

조 원내대표는 외교부 장관 후보자 딸의 장학금을 조롱했던 조국 후보자의 과거 발언을 언급하며 "국민들은 타인에게 추상같은 도덕적 잣대를 들이대면서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는 한없이 관대한 조국의 위선에 분노한 것"이라고 조 후보자의 이중적인 태도를 질타했다.

박주현 최고위원은 더 강한 톤으로 조 후보자를 비판했다. 인사청문회는 반드시 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은 "조국 후보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비등한 만큼 관련된 모든 증인을 채택하고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 증인 채택과 관련한 샅바싸움으로 청문회가 무산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만약 인사청문회가 열리지 못한다면 조국 후보자는 모든 의혹에 대한 해명자료를 낸 후 사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는 읍참마속의 결기로 이번 조국 사태로 인해 확연하게 드러난 성난 민심을 받들여서 금수저 수시학종을 일거에 폐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은 금수저전형인 수시학종을 폐지하고 10% 이내의 엄격한 전형을 거친 수시를 제외하고는 수능을 기반으로 보충적으로 내신을 반영하는 공정한 입시제도로 신속히 복귀해야 한다는 것이 당론이다.

검찰에 대해선 이왕 빼든 칼로 입시비리, 사학비리, 채용비리에 걸쳐 전방위적으로 사회의 공정성을 바로잡는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최고위원은 "사람을 보지 않는다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후보자를 향해 칼을 빼들었으므로 이제 제대로 사람을 가리지 않고 입시비리, 사학비리, 채용비리 대해서 큰 칼을 빼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국회는 부도덕한 후보를 미리 걸러내고 검증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인사청문회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사청문회가 정쟁의 장이 아닌 검증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사전청문제도 등 청문회 방식을 고치자는 것이다.

정동영 대표도 우리사회가 모르는 사이에 계급사회로 이행되고 있다며 입시제도의 혁파를 역설했다.

정 대표는 "10대 90 사회, 넓게 봐서 20대 980 사회 구조에 결정적으로 기여하는 입시제도 문제를 근본적으로 혁파할 고민이 필요하다. 가장 고민해야 할 사람은 국가 지도자인 대통령이다. 민주평화당은 대안을 갖고 있다. 곧 정리해서 국민 앞에 불공정한 입시 제도를 혁파할 수 있는 대안을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