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관광, 시민 아이디어 활용한 공모사업 확대
상태바
인천관광, 시민 아이디어 활용한 공모사업 확대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9.09.05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관광공사, 다양한 공모전으로 스토리텔링 콘텐츠 및 아이디어 발굴
시민 아이디어를 활용한 인천관광 공모사업이 확대된다. 인천관광벤처사업 공모전 수상작. (사진=인천관광공사)copyright 데일리중앙
시민 아이디어를 활용한 인천관광 공모사업이 확대된다. 인천관광벤처사업 공모전 수상작. (사진=인천관광공사)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최우성 기자] 인천관광공사는 인천 관광에 대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및 시민 참여를 통한 공감대 제고를 위해 시민 공모사업을 지속 확대해나간다고 5일 밝혔다. 

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모전은 크게 콘텐츠 발굴, 아이디어 도출, 지역 관광산업 육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5월에는 인천시가 주최하고 공사가 주관하는 '인천 역사문화 여행 영상 공모전'이 열렸다. 영상 제작에 114개 팀이 신청했고 대상을 받은 '인천에서는 시간여행이 가능하다'를 포함한 총 10개 작품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인천 고유의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활용한 '나만 알고 있는 인천 이야기 공모전'도 오는 9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그밖에도 8월에는 강화군 주최, 공사 주관으로 '강화 관광기념품 공모전'이 진행됐다. 강화의 역사, 전통문화, 지역특산물을 소재로 한 기념품 아이디어 공모에 총 50여 건이 접수돼 이달 일반 부문과 실용제품 부문의 수상작이 발표될 예정이다.

인천시와 함께 관광산업 생태계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인천관광 벤처사업 공모전'도 추진 중이다. 

올해는 벤처사업의 혁신성, 전문성을 강화시켜 창업 7년 이내의 개인사업자,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했다. 현재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와 스마트관광을 주제로 한 5개 벤처기업의 사업화 자금 및 홍보마케팅, 전문가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공사가 가진 사업 노하우와 유관기관들과의 연계를 통한 공모사업도 진행된다. 

인천시와 인천상인연합회, 공사가 함께 진행중인 '인천 매력으뜸 전통시장 육성 지원사업'은 인천 소재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분야별(관광 콘텐츠 발굴, 인프라 개선, 일자리 창출, 야간관광 활성화) 전통시장 네 곳을 선정해 특성화 사업 지원 및 일자리 창출 등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할 걸로 기대된다. 

공사는 시민 참여를 일부 사업에 한정하지 않고 경영 전반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7월에는 인천관광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문제해결을 주제로 한 ‘인천관광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여 65건의 제안이 접수되었고, 최우수상을 받은 ‘인천 섬 마라톤 대회 개최’와 ‘검암역 인근 교통, 관광 쉽게 접근하기‘ 등 총 7건이 선정되어 공사 혁신과제 발굴 및 추진에 반영될 예정이다.

또한 공사는 예산 편성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올해 7월부터 '주민참여예산제'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인천시민 또는 인천 소재 대학생,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사 홈페이지(www.travelicn.or.kr) 내 '고객제안-주민참여예산' 메뉴를 통해 상시 제안이 가능하다. 접수받은 내용은 해당부서 검토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반영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