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청와대 앞 삭발... 보수야당, 반문·반조국 총공세
상태바
황교안, 청와대 앞 삭발... 보수야당, 반문·반조국 총공세
  • 석희열 기자·김용숙 기자
  • 승인 2019.09.16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바른미래당, 반문재인·반조국 반정부 대여 공동전선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조국' 키워드에 정쟁의 소용돌이
황교안 "대통령은 지금 당장 국민의 뜻대로 조국을 파면해야"
한국당 내에선 교도소, 구속, 국정조사, 특검, 탄핵까지 거론
문병호 "반칙와, 꼼수왕이 개혁하자면 어느 국민이 따르겠나"
민주당 "한국당은 국민을 도외시한 정치투쟁, 정쟁을 멈춰야"
조국 장관 파면과 수사를 촉구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조국 사태를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이번 정기국회를 대정부 투쟁의 도구로 삼아 사생결단 정치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당내에선 교도소, 구속, 국정조사, 특검, 탄핵까지 거론하며 대대적인 공세를 벌이고 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조국 장관 파면과 수사를 촉구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조국 사태를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이번 정기국회를 대정부 투쟁의 도구로 삼아 사생결단 정치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당내에선 교도소, 구속, 국정조사, 특검, 탄핵까지 거론하며 대대적인 공세를 벌이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김용숙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발하며 대여 총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문재인, 반조국을 기치로 반정부 대여 공동전선을 구축한 두 보수야당은 한 목소리로 조국 장관 임명 철회와 문재인 대통령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조국 장관 파면과 구속수사를 촉구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조국 사태를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이번 정기국회를 대정부 투쟁의 도구로 삼아 죽기 살기로 싸우겠다는 각오다. 20대 마지막 정기국회를 '조국'이라는 키워드 하나로 정쟁의 소용돌이로 몰아가겠다는 것이다. 

조국 파문은 조국 장관 개인과 일가의 비리를 넘어 이 정권 인사들이 대거 가담한 권력형 게이트라는 것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대여 동력을 최고조로 끌어올리기 위해 청와대 앞에서 직접 삭발투쟁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16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와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는 노골적이고 자극적인 대여 성토장이었다. 

먼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한가위 민심은 그야말로 분노 그 자체였다고 소개하고 "범법자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한 것에 대해서 국민들께서는 '이게 나라냐'라고 한탄하셨다. 대통령은 지금 당장이라도 국민의 뜻대로 조국을 파면해야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장관에게 검찰이 권력형 부패 카르텔에 대해 공정하고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할 수 있도록 일체의 수사 방해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황 대표는 "조국의 부당한 검찰인사개입 겁박과 공보준칙 강화를 한 보도금지 추진은 명백한 수사외압이며 수사방해"라며 "그럼에도 대통령이 조국의 수사 방해를 계속한다면 그 정치적 책임은 물론 법적 책임까지도 짊어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당 안에서는 교도소, 구속, 탄핵까지 거론하고 있는 실정이다.

황 대표는 "조국 게이트 장기화로 인한 국정 붕괴에 따른 책임도 전적으로 정부여당이 져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을 '민생파탄 정권' '파렴치한 정권' 등으로 비난하며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만이 국정 정상화의 첫걸음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한가위 때 남쪽 정부라는 발언을 한 데 대해 위헌적 발언이라며 맹비난을 퍼부었다.

황 대표는 "헌법상 (우리의) 국호는 대한민국이다. 남쪽이 아니다. 우리 헌법에는 대한민국이라고 하는 명칭이 스무번 나온다. 그러나 남쪽정부라는 말은 나오지 않는다. 남한이라는 말, 한번도 나오지 않는다. 그런데 남쪽정부라니 반헌법적 발언이다.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 그래야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조국 장관 일가족에 대한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를 앞두고 법무무의 공보준칙 강화를 통한 보도금지 추진은 검찰 수사 방해로 규정하고 맹비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제 거짓말에 대해서 덜미가 잡히고 줄줄이 소환 기소가 불가피해지니까 수단을 가리지 않고 검찰수사 방해하고 있다. 방해가 아니라 수사차단을 하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은 검찰 일하고 법무부 장관은 법무부 일하면 된다'고 한 발언에 대해
서도 "새빨간 거짓말"아라고 비난했다.

오는 17일부터 3당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시작으로 대정부질문, 국정감사로 이어지는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가 사실상 막이 오른다.

한국당은 이번 국정감사를 '조국 국정감사'로 만들어 '조국 문제'를 바로 잡는데에 당력을 총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나 원내대표는 "조국 문제를 바로 잡는 것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나라를 지키는 일이다. 조국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 정기국회에서 가열한 투쟁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조국 사태 이후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데 대해서도 한국당은 고무된 분위기다.

나 원내대표는 "이제 드디어 문 정부에 대한 기대를 접고 지지를 철회하고 있다. 여기서 저희 한국당이 개혁의 모습을 보인다면 그 지지를 흡수할 것이다. 우리 의원들이 개혁과 혁신, 상임위, 국감, 예산 이전과 다른 모습으로 무당층을 흡수하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대여 총력공세에 합류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에서 "조국 장관에게 제기되는 의혹들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문재인 정권의 도덕성에 치명타가 될 것"이라며 "조국 장관의 문제가 문재인 정권에 돌아올 수 없는 루비콘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 일가를 향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결국 조국 이슈가 문재인 이슈로 변하게 될 것이라는 얘기다.

손 대표는 "사태를 수습하고 분열된 국론을 수습하는 길은 지금이라도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장관 임명을 철회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광화문 토요 촛불집회'를 얘기하며 "이제 촛불은 횃불이 되고 강력한 들불로 번져 현 정권의 위선을 불태워버릴 것"이라고 말했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조국 장관을 '꼼수왕, 반칙왕'에 빗대 비판을 이어갔다.

문 최고위원은 "이른바 보수정권이라고 불리던 박희태, 안대희, 문창극, 이완구, 또 전임 민주당 정부에서도 의혹 만으로 물러난 사람이 수두룩하다"며 "반칙, 특권, 꼼수, 위선의 아이콘 조국 장관은 검찰 수사를 방해하지 말고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문 최고위원은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하는 대상을 검찰을 통솔하는 주체로 내세워 무슨 개혁이 되겠는가. 수많은 반칙과 특권, 꼼수로 사리사욕을 채워 온 사람이 개혁하자 하면 누가 따르겠는가. 꼼수왕, 반칙왕 장관을 임명하면서 교육과 입시제도가 문제라니 대체 무슨 소린가"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싸잡아 비판했다.

민주당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추석 민심에 드러난 국민의 요구는 시작도 끝도 모두 민생이었다"며 자유한국당에게 국민을 도외시한 정치투쟁, 정쟁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추석 민심에 드러난 국민의 요구는 시작도 끝도 모두 민생이었다"며 자유한국당에게 국민을 도외시한 정치투쟁, 정쟁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한가위 민심은 첫째도 둘째도 민생이었다며 제발 일하는 국회를 만들자고 야당에 요구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석 민심에 드러난 국민의 요구는 시작도 끝도 모두 민생이었다"며 "국회 또한 오직 민생으로 화답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에게 국민을 도외시한 정치투쟁, 정쟁을 멈춰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추석 연휴를 전후로 자유한국당은 민생 우선 대신 조국 사퇴만 외쳤다. 당대표는 서울역과 광화문광장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소속 의원은 삭발과 단식투쟁을 하면서 조국 장관의 임명 철회와 사퇴만을 촉구했다"며 "이제 수사는 검찰에 맡기고 민생은 국회가 책임지는 각자의 위치 제자리에서 자기의 일을 성실하게 시작할 때"라고 자유한국당의 정쟁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그러나 조국 장관을 향해 교도소, 구속, 해임건의안, 국정조사, 특검을 거론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당장 정치투쟁을 중단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이에 따라 오는 17일부터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예산안 심의로 이어지는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는 파행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석희열 기자·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