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채 교수 "일본 헌법 개정, 경계하면서 일본 시민들과 연계 취해야"
상태바
이영채 교수 "일본 헌법 개정, 경계하면서 일본 시민들과 연계 취해야"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9.09.17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채 교수 "'한국 강경정책 내각이다. 헌법개정 내각이다'... 실질적으로 그 분석, 틀리지 않아"
이영채 일본게이센여학원대 교수는 17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나와 "일본 헌법 개정은 경계를 하면서 일본의 시민들과 함께 연계하는 형태를 취해야겠다"고 밝혔다. (사진=k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화면 캡처)copyright 데일리중앙
이영채 일본게이센여학원대 교수는 17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나와 "일본 헌법 개정은 경계를 하면서 일본의 시민들과 함께 연계하는 형태를 취해야겠다"고 밝혔다. (사진=k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화면 캡처)ⓒ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일본 아베 정권이 개각 후 한국에 대한 강경 자세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돼 우리나라의 대응전략이 시급해 보인다.

이영채 일본 게이센여학원대 교수는 일본 아베 총리의 개각에 대해 헌법 개정 내각으로 분석하면서 아베 정권이 향후 조기 중의원 선거를 진행해 헌법 개정에 나설 것으로 추측했다.

이영채 일본게이센여학원대 교수는 17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나와 "일본 헌법 개정은 경계를 하면서 일본의 시민들과 함께 연계하는 형태를 취해야겠다"고 밝혔다.

그는 앞서 일본 'AbemaTV'라는 시사프로그램에서 토론을 하는 장면에 출연했다.

일본 아사히 텔레비전이 인터넷상에서 하는 아마 세계 최초의 방송이다.

이 교수는 "일본 젊은층들이 많이 보고 동시에 20만 명 정도가 접속을 해서 보는 아주 인기 있는 방송"이라 말했다. 

그는 "매일 그날의 주요 이슈를 가지고 토론하는데 여기는 아마 아베 수상의 측근이라든지 유명한 연예인들을 중심으로 젊은층들을 대상으로 선전, 홍보를 하기 위한 이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일본에서 이런 프로그램에 자주 출연을 할까?

이영채 교수는 "네, 일본의 후지텔레비전이라든지 아마 최근에 이틀 전에도 도쿄텔레비전에 주말 시사프로그램에도 나갔고"라며 "어쨌든 한국 사람을 불러서 한국 논리를 듣겠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한국을 이지메, 괴롭히기 위한 어떤 그런 구도로 되어 있지만"이라 말했다.

그는 "요즘 같은 일본 시대에는 다양한 의견들이 좀 필요하고 오히려 한국 사람들은 흥분하고 감정적이라는 이런 일부러 이미지를 만드는데 그래서 될 수 있으면 냉정하고 논리적으로 이렇게 반박하는 모습들이 실질적으로 반발하는 혐한 이런 우익 사람들이 있지만 많이 지지해주는 일본분들도 많이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어떻게 보면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그런 논리들을 많이 던지기도 하지만 일본 사람들의 알아야 될 정보도 있고 또 그들의 약한 지점도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많이 설명을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방송 출연 후 공격을 받는 일이 있었을까? 

이영채 교수는 오랫동안 학교에 많은 항의 전화가 오고 이메일 공격도 많이 오고. 최근에는 제가 주문하지 않은 택배라고 할까요? 이런 것들이 대량으로 보내져서 피해를 본 적도 있고"라고 호소했다. 

그는 "자기의 다양한 의사를 표현하는 방식은 좋지만 택배 이것은 테러행위고 정정당당하게 의견을 표출하라고 공개적으로 기자회견을 하기도 하면서 대항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예를 들면 통신판매로 영양제라든지 한국어 강좌라든지 술이라든지 제가 주문하지 않은 내용들을 제 학교 주소와 이름으로 대량으로 보내와서 이것은 일본 내에서도 하나의 정치테러다, 이런 식으로 보도되기도 했고 문제가 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일본에서 얼마 전 개각이 단행됐으며 한국에서 이를 둘러싸고 '우편향 개각이다' 등의 여러 비판들이 나오고 있다.

일본에서는 이번 개각에 대해 과연 어떤 평가를 내놓고 있을까?

이영채 교수는 "이것은 일본 미디어도 그렇고 제가 나간 방송에서도 개각의 특성을 대한국 강경정책 내각이다. 그리고 헌법개정 내각이다, 이렇게 분석을 하고 타이틀을 달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그 분석은 틀리지 않고"라고 설명했다.

그는 "예를 들면 저희들이 강경인사들을 혐한인사들이라고 하죠. 에토 세이치, 한국은 매춘의 나라라고 했던 분은 일본 전체를 통괄하는 장관이 됐고 하기우다 하면 거의 고노담화를 다시 재교정해야 된다고 했던 사람은 문부과학성이 되었고 또 우리가 아는 고노 외상은 방위상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스가 관방장관 유지되고 즉, 지금까지 강경 발언을 해왔던 사람이 전면에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은 제가 봐도 혐한내각이다, 이렇게 이해를 해도 틀리지는 않는 것 같고"라고 덧붙였다.

한국에 대한 강경정책을 유지하는 내각이며 그 기조가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는 것이다. 

참의원 선거는 앞서 지난 7월에 있었으며 개헌선을 확보를 못했다.

이영채 교수는 "3분의 2의 약 4석이 부족했는데... 여러 가지의 헌법에 개정할 조항들이 많기 때문에 일단 헌법심사소위원회를 열기만 하면 아베 수상은 현재 자위대를 군대로 표기하는 안만 받아준다면 각 파들을 끌어들이겠다"라고 내다봤다.

이어 "그리고 아마도 반대하고 있는 세력들은 국민들에게 무책임한 정치가라고 하면서 여론전을 이끌어가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가능하고 그것을 위해서 혐한 정책을 더 실시하겠다는 거다"라고 덧붙였다. 

일본이 만약 헌법개정을 실질적으로 시작할 경우 국제 여론이 가만 있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에서는 이 점에 대해 어떻게 보고 있을까?

이 교수는 "헌법개정은 일본 내에서는 국민들의 약 51%가 지금 반대를 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해외 국가들이 일본의 헌법개정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잘 인식을 하고 있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는 "저희들이 미국의 판단도 안주해서는 안 되는 것이 미국은 한국전쟁이 발발하자마자 가장 후회했던 것이 헌법 9조를 만든 것은 제일 후회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 "왜 그러느냐 하면 일본을 데리고 한국전쟁을 수행해야 되는데 9조 때문에 못한 거다"라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9조 개정은 미국의 보수 주류는 개정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이러한 일본 헌법 개정은 일본 군사활동의 대규모 그리고 국제화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계를 하면서 이 부분들은 일본의 시민들과 함께 연계하는 형태를 취해야겠다"고 덧붙였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