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주 "교회 안 비리·횡포 가리는 수단으로 세습 사용"
상태바
이헌주 "교회 안 비리·횡포 가리는 수단으로 세습 사용"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9.09.27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습 금지법 있지만 명성교회는 허용?
이헌주 "2021년부터 세습 합법된 셈..초법적 결과"
이헌주 "이의 제기 불가? 비리·횡포 계속 밝혀낼 것"
교회개혁실천연대 이헌주 사무국장은 2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교회 안 비리·횡포 가리는 수단으로 세습 사용한다"고 주장했다. (사진=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화면 캡처)copyright 데일리중앙
교회개혁실천연대 이헌주 사무국장은 2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교회 안 비리·횡포 가리는 수단으로 세습 사용한다"고 주장했다. (사진=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화면 캡처)ⓒ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총회장 바깥에서 찬성 쪽, 반대 쪽이 충돌해 논란이 일고 있다. 

명성교회 아들 셋의 세습 문제를 두고 지난 26일 총회가 벌어진 것이다.

명성교회가 속한 교단은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이다.

결론은 '아들인 김하나 목사가 2021년부터는 명성교회 목사직을 수행할 수 있다'고 내려진 상황이다.

그러나 앞서 예장통합재판국에서 세습 안 된다는 결정 내리기도 했다.

그렇다면 왜 약 한 달 만에 결정이 바뀐 것인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그동안 세습 반대 운동을 해왔던 교회개혁실천연대 이헌주 사무국장은 2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교회 안 비리·횡포 가리는 수단으로 세습 사용한다"고 주장했다.

총회는 지난 회기에 일어났던 여러 가지 일들을 다시 한 번 검토하는 자리를 의미한다. 

앞서 2018년 8월 7일 김하나 목사 위임 결의가 문제 없다라고 작년에 판결을 내렸다.

이헌주 사무국장은 "이것을 제103회기에서는 뒤집었지 않았냐? 이것은 왜 그러냐면 세습 금지법이 엄연히 있기 때문에 그 판결이 잘못됐으니까 다시 해야 된다. 얘기해서 뒤집어진 거고"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104회기 총회에서 거론된 것은 재판국의 판결을 뒤집는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수습위에서 수습안건을 본다면 서울동남노회와 명성교회가 총회 재판국의 재판 결과에 대해서 수용하지 않았던 거에 대해서 사과해라. 이렇게 얘기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재판국 판결은 여전히 살아 있고 이것을 받지 않으려고 했던 서울동남노회와 명성교회는 공개적으로 사과하라고 이야기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금번 나왔던 이 수습안은 재판국의 판결도 살리면서 세습 금지법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도 두고 명성교회 세습도 허락해 주는 굉장히 모순된 결과를 가지고 있는 거다"라 말했다.

그렇다면 재판국 결정 살아 있는데 어떻게 이게 나온 걸까?.

이 사무국장은 7인의 수습위원회에서 낸 일곱 가지의 조항들을 보면 이 양쪽의 모순된 결과를 분명하게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더 안타까운 것은 뭐냐 하면 그러면 이것이 잘못되었다. 왜 법이 살아 있는데 허락해 주느냐라고 하는 문제 제기를 해야 되는데 이 7개의 수습안 중에서 맨 마지막에 이제 누구든지 이 수습안은 법을 잠재하고 결정한 것이므로. 그러니까 법을 좀 초월해서 결정한 내용"이라 말했다.

이제 더 이상은 총회 헌법, 교회법, 국가법에 고소, 고발, 소 제기, 기소 제기 이것을 일절 이의 제기를 할 수 없다라고 하는 것도 명시해 두었다는 것이다.

초법적 결정을 내리기 위한 어떤 논리가 있어야 되는 거 아닐까?

이헌주 사무국장은 이건 논리가 없는 거라고 말했다.

그는 "해결과 화해라고 하는 단어로 교회 실질적인 발언과 정의를 바꿔내면 그러면 안된다"고 말했다.

이제 반대 쪽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없지 않을까?

이 사무국장은 "계속해서 저희들이 할 수 있는 부분들을 조금 더 찾으려고 한다"며 "이 세습 문제는 사실 목회지를 혈연적으로 대물림하는 것 이상의 문제가 그 뒤에 깔려져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저희가 세습 문제를 집요하게 다루는 것은 세습이라고 하는 것 뒤에 이미 교회 안에 있는 비리와 횡포를 가리는 수단으로 세습을 사용하고 있는 거다"라고 말했다.

또한 "세습 문제는 이렇게 되는 것 같지만 그러나 그 뒤에 여전히 계속해서 있었던 재정적 비리와 많은 이야기들을 계속해서 하게 될 것"이라 덧붙였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