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 최성해 총장 부회장 취임 당시 임원선출규정 어겨
상태바
대교협, 최성해 총장 부회장 취임 당시 임원선출규정 어겨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9.10.04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1월 임원선출전형위원회 거치지 않고 약식으로 선출
박찬대 의원 "대교협 임원선출, 대학 간 나눠먹기로 변질"
김헌영 대교협 회장 "앞으로 절차·규정 검토해 개선하겠다"
국회 교육위 민주당 박찬대 의원(오른쪽)은 4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대교협에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대교협 부회장 선출 당시 임원 선출전형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약식으로 선출하는 등 임원선출 관련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교육위 민주당 박찬대 의원(오른쪽)은 4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대교협에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대교협 부회장 선출 당시 임원 선출전형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약식으로 선출하는 등 임원선출 관련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허위 학력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15~2016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회장 선출 당시 총회 3일 전 개최하도록 돼 있는 임원 선출전형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약식으로 선출하는 등 임원선출 관련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위원회 민주당 박찬대 의원은 4일 "대교협에서 최성해 총장의 대교협 부회장 선출 당시 '이사회·총회 안건자료와 회의록 및 회장·부회장·감사후보선출전형위원회 회의록' 등을 제출받은 결과 관련 규정과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대교협의 임원선출규정에 따르면 회장 임기 3개월 전 후보선출전형위원회를 구성하고 3일 전 회장·부회장·감사 후보를 선정해야 한다. 

그러나 2015년 1월 9일 대교협 정기총회에서 '최성해 총장을 부회장으로 선임하는 것과 관련해 이의 없으면 이사회 및 후부추천(후보추천 오타로 추정) 전형위원회에서 추천한 대로 결정하였으면 함'이라는 언급만 있을 뿐 관련 안건 자료나 회의록은 존재하지 않았다.

대교협은 이날 국회 교육위원회 유관단체 국정감사에서 임원선정전형위원회 인적 구성이 이사회 구성과 유사해 관행상 총회 또는 이사회 개최일에 맞춰 잠시 전형위원회를 구성해 의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는 임원 후보자에 대한 사전 검증을 위해 위원회를 구성해 임원을 사전 선출하고자 한 규정의 취지와 맞지 않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박찬대 의원은 "대교협 내 공식 선출절차와 프로필 등 최 총장이 제출한 자료를 꼼꼼히 살폈다면 최 총장은 대교협 임원이 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연간 1618억원에 달하는 국고보조금을 받고 있는 대교협의 임원선출과정이 그간 대학 간 나눠먹기 식으로 변질됐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또 대교협의 임원선출규정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헌영 대교협 회장은 "그동안 대교협은 봉사와 고등교육을 위해서 나서는 자리라는 이유로 이사를 선정할 때 엄격한 절차에 대해서 신경쓰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 절차, 규정에 대해서 검토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