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대통령의 입시제도 개편안에 공감... "정시 50% 이상 확대해야"
상태바
김병욱, 대통령의 입시제도 개편안에 공감... "정시 50% 이상 확대해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9.10.22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종은 도입 취지와 달리 현실에선 '금수저 전형' '깜깜이 전형'으로 인식
"학종이 추구하는 바를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이 되기까진 정시 확대해야"
김병욱 민주당 국회의원은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학입시에서 정시 비중 확대를 주장했다(위). 회견 뒤 국회 정론관 복도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아래). copyright 데일리중앙
김병욱 민주당 국회의원은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학입시에서 정시 비중 확대를 주장했다(위). 회견 뒤 국회 정론관 복도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아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김병욱 민주당 국회의원은 22일 대학입시에서 정시 비중 확대를 주장했다.

김 의원은 22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시정연설에서 밝힌 정시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 마련에 동의하며 정시비율을 50% 이상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현재 입시제도의 핵심인 학생부종합전형은 잠재력 있는 다양한 인재를 선발한다는 명분으로 도입이 됐지만 현실에서는 부모나 학원이 만들어준 스펙이 통하는 금수저 전형, 깜깜이 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게 또한 사실"이라고 말했다.

잠재력을 가진 인재를 선발하는 학종의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우리 교육 현장이 이런 취지를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는 고민해볼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병욱 의원의 정시 확대 주장은 지금 시행되고 있는 학생부종합전형 경우 어떤 부모, 어떤 학교, 어떤 선생님을 만나느냐에 따라 입시 결과가 달라진다는 비판적 관점에서 출발한다.

김 의원은 그동안 학종의 어떤 부분이 얼마나 불공평한지 객관화된 자료로 실태를 파악해 왔다. 교내상, 동아리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적성 기재 등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는 핵심 사안
들의 천차만별 실태를 처음 밝혔고 교사추천서, 자기소개서의 표절 문제 등 불공정한 실태를 지적했다.

최근에는 2019년 서울대 합격생들의 교내상, 동아리 활동 시간, 봉사활동 시간을 공개했다. 2년 6개월 동안 100개가 넘는 상을 받은 학생, 무려 400시간이 넘는 봉사활동 등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비정상적인 경우도 발견됐다.

김 의원은 "우리 교육 현장이 학생부 종합전형이 추구하는 바를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이 되기까지는 적어도 수능이라는 공정한 시험을 통한 선발 비중을 50% 이상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교육정책과 입시제도는 이상의 추구와 더불어 기회의 평등, 과정의 공정, 결과의 정의가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