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책으로 소통하는 열린 도서관 조성... 도서관사업소 출범
상태바
성남시, 책으로 소통하는 열린 도서관 조성... 도서관사업소 출범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9.11.1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정형화된 도서관에서 소통·토론이 있는 주민친화 시민 광장으로 진화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열려 있는 21세기 도서관 역사를 새로이 쓰겠다"
최중욱 성남시 도서관사업소장은 12일 '책으로 소통하는 종합문화공간 열린 도서관' 조성 관련 시정 브리핑을 통해 "성남시 도서관은 시민 누구가 공평하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 향유의 공간이자 시민과 소통하는 생활문화 복합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성남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최중욱 성남시 도서관사업소장은 12일 '책으로 소통하는 종합문화공간 열린 도서관' 조성 관련 시정 브리핑을 통해 "성남시 도서관은 시민 누구가 공평하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 향유의 공간이자 시민과 소통하는 생활문화 복합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성남시)ⓒ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성남시가 책으로 소통하는 종합문화공간 조성을 통해 열린 도서관으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0월 1일 도서관 기능을 확대하고 조직을 정비해 1과 5개관 직제인 도서관사업소로 새롭게 출범했다.

이는 도서관을 과거의 정형화된 공간에서 벗어나 함께 소통하고 토론할 수 있는 주민 친화적인 시민의 광장으로 변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최중욱 성남시 도서관사업소장은 이날 '책으로 소통하는 종합문화공간 열린 도서관' 조성 관련 브리핑을 통해 "성남시 도서관사업소는 시민 누구가 공평하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 향유의 공간이자 소통과 만남의 장으로서 시민과 소통하는 생활문화 복합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현재 14개관의 공공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복정 및 위례도서관 등 2개관을 추가로 문을 열 예정이다. 

내년 1월 복정도서관(부지 3313㎡, 연면적 8579㎡, 지하 2층, 지상 4층)과 4월 위례도서관(위례동 행정복지센터 3층, 4층 면적 858.09㎡)이 문을 열면 원도심 시민들의 도서관 접근편의성이 향상되고 문화생활도 더욱 나아질 걸로 기대된다.

특히 분당구 수내동 근린공원(수내동 155-4번지)에 들어설 수내도서관은 2022년 10월 개관을 목표로 내년 7월 착공된다. 시는 설계부터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지식, 문화, 정보를 공유하고 연결하는 미래형 열린 도서관으로 만드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도서관별로 특화된 프로그램도 강화된다

주요 특화 프로그램으로는 △독서치유 프로그램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교육 △영어특성화 프로그램 △곤충체험 및 여행·지역 정보를 활용한 독서 서비스 제공 등이 있다. 

특히 판교어린이도서관의 신나는 로봇관, 중원어린이도서관의 우주체험관과 연계한 특화 프로그램은 시민들에게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새로운 특화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생각이다.

또한 '책 읽는 성남 독서 문화 진흥 도시'를 만들기 위해 △책모꼬지 행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독서 토론 대회 개최 △출근길 지하철 옆 도서관 원북 원백(one book one bag) 행사 △첫출발 책드림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부터 영유아를 대상으로 책꾸러미를 제공하는 북스타트사업도 차질없이 준비하고 있다.

특히 도서관 이용을 편하게 하기 위해 상호 대차 서비스를 복정도서관, 위례공립작은도서관과 사립작은도서관 5개관을 추가해 39개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직접 도서관에 가지 않아도 도서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도서관도 시청, 탄천종합운동장, 수정구청에 설치 운영 중이다. 올 12월 신흥역 중앙지하상가 입구에 1곳을 추가 운영한다.

최중욱 도서관사업소장은 "성남시 도서관이 삶의 중심이 되고 시민의 삶이 녹아 있는 소통의 장으로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열려 있는 21세기 도서관 역사를 새로이 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