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일 선거법·공수처법 처리 예고... 자유한국당, 결사항전
상태바
민주당, 내일 선거법·공수처법 처리 예고... 자유한국당, 결사항전
  • 석희열 기자·김용숙 기자
  • 승인 2019.12.12 11:20
  • 수정 2019.12.12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영 "본회의가 열리면 (공수처법과 선거법 등을) 단호히 처리에 나서겠다"
한국당 "나를 밟고 지나가라" 육탄저지 방침... 본회의장 앞에서 결사항전 농성
황교안 "좌파독재 완성을 위한 의회쿠데타 임박... 비상한 각오로 막아내겠다"
20대 국회 최재 쟁점인 선거법·공수처법 국회 처리를 앞두고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대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20대 국회 최재 쟁점인 선거법·공수처법 국회 처리를 앞두고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대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김용숙 기자] 20대 국회 최대 쟁점법안인 공수처법과 선거법 처리가 임박한 가운데 국회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민주당이 오는 13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예고한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결사항전을 다짐하고 있어 대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민주당은 이른바 '4+1 협의체(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에서 단일안을 만들어 한국당을 뺀 채 패스트트랙 법안들을 강행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맞서 자유한국당은 육탄저지하겠다며 지난 11일 밤부터 국회 본회의장으로 들어가는 길목을 막고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특히 한국당은 범여당의 본회의장 진입을 실력으로 저지하기로 하고 소속 국회의원과 당직자, 보좌진들에게 총동원령을 내린 상황이다. 범여당 의원들이 본회의장 진입을 시도할 경우 본회의장 앞에 드러누워 "나를 밟고 가라"고 장렬하게 저항하며 강렬한 투쟁을 벌일 걸로 보인다.

집권여당인 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운명을 건 한판 승부가 예고되면서 국회에는 긴장감이 드높아지고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내일(13일) 국회 본회의가 열리면 (공수처법과 선거법 등을) 단호히 처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내일(13일) 국회 본회의가 열리면 공수처법과 선거법 등을 단호히 처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선거법과 공수처법 강행 처리를 예고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검찰개혁과 선거개혁 법안 처리가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13일 본회의를 열어 개혁법안과 민생법안 상정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본회의가 열리면 단호히 개혁법안과 민생법안, 예산 부수법안 처리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과의 물리적인 충돌도 피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뜻으로 읽힌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선거법만큼은 여야 합의로 처리하기 위해 본회의를 미뤘지만 자유한국당이 끝내 협상을 외면하고 농성을 선택했다"며 "이제 민주당도 우리의 길로 가겠다"고 쟁점법안 강행 처리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끝까지 협상의 문은 열어 놓고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본회의가 열리면 민주적이고 적법하게 법안을 처리하겠다며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방해하지 않을 것이라 했다.

이 원내대표는 "쟁점이 있는 법안인 만큼 자유한국당이 필리버스터를 하는 것을 굳이 막거나 방해하지 않겠다. 대신 필리버스터가 시작되면 우리도 당당히 토론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토론을 통해 검찰개혁과 선거개혁이 왜 필요한지 국민에게 직접 설명하겠다는 것이다.

비슷한 시간 국회 본회의장 앞 농성정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회의는 비장함이 흘렀다. 여권을 향해 결사항전, 선전포고, 비상한 각오, 헌정농단, 정권몰락, 총력투쟁 등 격한 낱말들이 총동원됐다. 

먼저 황교안 대표는 "그저께 민주당과 2중대 위성 정당들이 아무 법적 근거가 없는 '4+1'이라고 하는 협의체를 만들어서 예산안 날치기라고 하는 헌정사상 초유의 반의회주의 폭거를 저질렀다"며 "이는 국민 혈세를 정치 야합에 악용한 것으로 국민과 제1야당을 향한 선전포고"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반사회주의 폭거에 맞서서 민주주의의 마지막 보루가 되겠다"며 결사항전을 다짐했다.

황 대표는 공수처법과 연동형비례대표제를 내용으로 하는 선거법을 거론하며 "좌파독재 완성을 위한 의회 쿠데타가 임박해 있다. 우리는 비상한 각오로 막아내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무도하고 불의한 집단에 맞서서 우리가 한걸음이라도 물러서면 민주주의는 완전히 파괴되고 이 나라는 몰락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며 "이를 막지 못한다면 우리는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했다. 민주주의와 대한민국의 튼튼한 방벽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황 대표는 "향후 1~2주는 우리 국가와 민주주의의 향방을 결정짓는 중대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비상한 각오, 결연한 자세로 총력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2일 국회 본회의장 앞 농성장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른바 '4+1 협의체'를 의회주의 파괴, 삼권분립 파괴의 불법 모의자라고 규정하고 국민과 함께 이들의 헌정농단을 막아낼 것이라고 말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2일 국회 본회의장 앞 농성장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른바 '4+1 협의체'를 의회주의 파괴, 삼권분립 파괴의 불법 모의자라고 규정하고 국민과 함께 이들의 헌정농단을 막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른바 '4+1 협의체'를 의회주의 파괴, 삼권분립 파괴의 불법 모의자라고 규정하고 국민과 함께 총력투쟁으로 이들의 헌정농단을 막아낼 것이라는 취지로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법적 근거도 없는 모의자들이 선거법과 공수처법으로 헌정농단을 모의하고 있다"며 "여당의 2,3,4중대들은 정권과 결탁해 여당에게는 정권의 안전보장용으로 공수처를 주고 좌파정당 자기들끼리는 의석수를 나눠 갖는 최악의 밀실거래를 벌이고 있다"고 공세를 펼쳤다.

그러면서도 마지막까지 대화의 끈은 놓지 않겠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민심의 사이렌에 눈감지 않는다면 전향적인 자세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앞에 당당히 나오라"며 "그것이 정권의 몰락을 막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했다.

또 '조국 게이트'는 문재인 정권 몰락의 예고편이라며 이른바 문재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가 이 정권을 파멸로 길로 이끌 것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은 또한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혈세 농단의 주범으로 규정하고 이날 중으로 탄핵소추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홍 부총리가 정권의 앞잡이가 돼 국회 입법권을 침탈하고 헌법을 유린했다는 것이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불법 세금폭거라는 권력의 하수인으로 부역하고 있는 홍남기 부총리의 입법권 침탈은 범죄행위이므로 오늘 중으로 탄핵소추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