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황교안에 파상공세... 황교안 "야바위 정권" 맞대응
상태바
민주당, 황교안에 파상공세... 황교안 "야바위 정권" 맞대응
  • 김영민 기자·김용숙 기자
  • 승인 2019.12.18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황교안 대표 지목해 "국회 폭력집회 법적, 정치적 책임 물을 것"
"극우 극렬분자들의 중심' '광기' '폭력세력 대표' '극우 정체성' 말폭탄
황교안, '협잡과 야바위꾼' '거꾸로 가는 정권' '정치 사기꾼' 등으로 맞서
심재철 "4+1 연동형 야바위는 저들 스스로 정치사기꾼을 고백하는 것"
민주당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총출돌해 지난 16일 국회 폭력 집회를 거론하며 황교안 자유한국당 데표를 향해 파상공세를 펼쳤다. 이 대표는 끝까지 법적,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총출돌해 지난 16일 국회 폭력 집회를 거론하며 황교안 자유한국당 데표를 향해 파상공세를 펼쳤다. 이 대표는 끝까지 법적,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김용숙 기자] 민주당이 최근 보수세력 등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의 국회 폭력 집회 등과 관련해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향해 파상공세를 펼쳤다.

18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황교안 대표에게 '극우 극렬분자들의 중심' '광기' '무법천지' '폭력세력의 대표' '극우 정체성' '오기의 정치' 등의 거친 말폭탄이 쏟아졌다.

이에 황교안 대표는 '협잡과 야바위' '거꾸로 가는 정권' '불로소득성장' '정치 사기꾼' 등의 표현을 써가며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에 격렬하게 맞섰다.

먼저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16일 한국당 주최의 국회 폭력 집회를 거론하며 황교안 대표를 정조준했다.

이 대표는 "지난 월요일(16일) 국회가 사상초유의 폭력 집회로 얼룩졌다. 이런 일은 듣도 보도 못했던 일"이라고 개탄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은 이번 '불법 폭력 집회'를 조종하고 방조했다. 이런 불법 상황을 주도한 황교안 대표는 '여러분이 이겼다'라고 했는데 도대체 누가 누구한테 이겼다는 말인가? 민주당은 이런 불행한 폭력, 무법 사태를 주도하고 방조한 자유한국당에 법적, 정치적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라 밝혔다.

이 대표는 "다시는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이런 불법과 폭력이 난무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경찰은 이번 사태를 끝까지 수사해서 시위를 주도하고 참여한 범죄자들을 단호히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황 대표를 향해 불법시위대를 국회를 끌어들이고 막말과 폭언을 퍼부었다고 비난했다.

이 원내대표는 "어제 황교안 대표의 모습은 의회 민주주의라고 할 수 없는 딱 광화문 태극기부대의 정체성이었다. 몸은 여의도에 있지만 마음은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광화문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꼬아 비판했다. 

이어 "제1야당 대표가 태극기부대의 극우 정체성으로 무장하고 '오기의 정치' '증오의 정치'에 사로잡히는 것은 우리 정치의 중대한 불행"이라며 "자유한국당이 한시 바삐 의회민주주의의 길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박주민·박광온·설훈·김해영·남인순 최고위원도 차례대로 마이크를 잡고 국회 폭력 집회를 거론하며 자유한국당과 황교안 대표를 성토했다. 

황 대표의 법적 정치적 책임을 묻는 목소리도 나왔다. 대표직을 내려 놔야 한다고도 했다.

이수진 최고위원은 "국회 업무를 방해하는 것도 모자라 고성과 막말, 욕설과 폭력을 행사한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의 비정상적인 무력충돌 시위 현장에 환호하는 황교안 대표는 사과하고 법적·정치적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대한민국 국회는 더 이상 민의의 전당이 아니었다. 국회 경내에 성조기가 나부끼고 입에 담지 못 할 욕설과 폭력이 난무하는 무법전치 난장판이 돼 버린 '대한민국 국회 치욕의 날'이었다"고 개탄했다.

이 최고위원은 "극우 극렬분자들의 국회 유린의 중심에는 제1야당 공당의 대표인 황교안이 있다. 그는 직접 메가폰을 잡고 극우세력들을 앞세워 폭력시위를 주도하고 '우리가 이겼다' 소리치며 거의 광기에 가까운 모습을 보였다"며 "황교안 대표는 국회를 폭력으로 유린한 응분의 책임을 지고 국민 앞에 사죄하고 대표직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18일 국회 본회의장 앞 농성장에서 최고위원회의-중진 연석회의를 연 뒤 오후에는 국회 앞으로 나가 수만명의 지지자들과 함께 '선거법 공수처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규탄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자유한국당은 18일 국회 본회의장 앞 농성장에서 최고위원회의-중진 연석회의를 연 뒤 오후에는 국회 앞으로 나가 수만명의 지지자들과 함께 '선거법 공수처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규탄했다.
ⓒ 데일리중앙

민주당의 이러한 파상공세에 황교안 대표와 자유한국당은 강력하게 반발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을 향해 "정말 거꾸로 가는 정권"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초 얘기한 '지금까지 겪어본 적이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발언을 상기시키며 "전 국회의장을 국무총리에 지명한 것 말고도 지금 국회에서는 여당이 군소정당들과 야합해서 '1+4'라고 하는 불법 조직을 만들어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을 날치기하려는 반의회주의 폭거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민들 앞에 엄중한 심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민주당을 향해 "선거제도를 개혁한다고 하는 핑계로 뒤로는 온갖 협잡과 야바위를 벌이고 있다"고 원색 비난했다.

황 대표는 "'1+4' 좌파 야합 협상은 결말이 어떻게 나든 우리 정치사에 크나큰 오점으로 남을 것이다. 민의를 대변하는 공당들이 얼마나 국민의 뜻을 무시하고 사욕에 빠져 있는지, 어디까지 파렴치해질 수 있는지 후대에 길이길이 남고 전해질 것이다. 이 야합에 동참한 한 사람 한 사람 이름이 역사에 그대로 기록될 것"이라 했다.

자유한국당은 의회 민주주의를 사수하기 위해서 야합 세력의 파렴치한 야바위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을 거론하며 소득주도성장으로 안 되니까 이제는 불로소득성장인가라고 날을 세웠다. 

황 대표는 "이 정부 들어 불로소득국가의 신기원을 열었다. 국민 대다수가 불로소득성장의 처절한 피해자다. 극소수만이 그 수혜자다. 그런데 그 최대 수혜자 중에는 청와대 전·현직 고위 공무원들이 많다고 한다. 부동산 정책에서 무능과 실패를 반복하면서도 정작 이 무능과 실패로부터 자신들은 횡재를 한 것"이라고 꼬집어 비판했다.

황 대표는 "그러고도 늘 '공정' '정의' '평등', 이런 말들을 외치고 있다. 국민들이 그 위선에 지금 치를 떨고 있다"고 말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른바 선거법 협상에 막판 담판을 벌이고 있는 '4+1 협의체'(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공격에 집중했다.

심 원내대표는 그들을 "탐욕에 눈이 먼 좌파 정당들"이라고 직격했다.

그리고 '4+1 협의체' 선거 협상을 두고 "석패율, 연동형 캡, 이중등록제, 인구기준 변경 등등 온갖 꼼수들을 동원해 밥그릇 하나라도 더 빼앗아 먹으려는 탐욕의 아귀다툼뿐"이라고 비난했다.

또 "심상정, 박지원, 정동영, 손학규 등 정계 퇴출이 마땅한 사람들이 이중등록제라 해서 지역구에도 출마하고 비례대표에도 등록하고 이렇게 어떤 경우에도 목숨을 부지하겠다는 집념은 비루하기 짝이 없다"면서 "더욱이 위헌이 명백한 연동형을 이번 선거에만 한시적으로 적용하자는 야바위는 자기들 스스로 정치 사기꾼임을 고백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꼼수, 야바위, 편법 등 온갖 무리수를 동원해 벌이고 있는 좌파 연합 세력들의 국정농단이 대한민국을 그야말로 일찍이 경험해보지 못한 나락으로 끌고 가고 있다"며 "민주당과 '1+4'라는 좌파 연합은 대한민국을 망치고 있는 저주의 선거법 개정 시도를 당장 걷어치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주영 국회부의장은 "문재인 정권은 온통 막장 드라마 수준"이라고 공세를 펼쳤다. 특히 '4+1 협의체'를 향해 알박기, 의석 따먹기, 아귀다툼, 야바위꾼 등으로 원색적인 비난을 퍼부었다.

원유철 의원은 '연동형비례대표제'를 '게리멘더링'에 빗대 '상정멘터링'이라고 부르며 선거법 꼼수라고 비난했다.

이밖에 정우택 의원, 정진석 의원, 유기준 의원, 김재경 의원 등의 대여 비난 공세도 이어졌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선거법 관련 한국당의 기본 입장은 의원총수를 300명에거 270명으로 10% 줄이고 제도는 현행대로 가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4+1 협의체'에 참여하고 있는 야4당 대표들은 이날 국회에서 만나 30석 연동형 캡 수용(21대 국회에 한함), 석패율제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선거제 개혁에 합의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3시부터 의원총회를 열어 야4당의 이 합의안을 놓고 찬반 토론을 벌이며 수용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 

김영민 기자·김용숙 기자 kymin@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