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 덜은 이세돌 대 골치아픈 한돌, 3국도 명승부"
상태바
"부담 덜은 이세돌 대 골치아픈 한돌, 3국도 명승부"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9.12.20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세돌, 초반 우왕좌왕.. 실수도 나와 패배
공백기 생기며 실전경험 떨어진 게 패인
AI, 왜 유독 바둑? 결과가 명확하기 때문
이세돌 은퇴전, 퍼포먼스 맘껏 펼치길
김만수 8단 해설위원은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어제 시합 같은 경우는 이세돌 9단이 실전 경험이 좀 떨어진 것이  요인이 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사진=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화면 캡처)copyright 데일리중앙
김만수 8단 해설위원은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어제 시합 같은 경우는 이세돌 9단이 실전 경험이 좀 떨어진 것이 요인이 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사진=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화면 캡처)ⓒ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지난 19일 이세돌 9단의 첫 승, 한돌을 상대로 한 첫 승 이야기가 전해졌다.

두 번째 대국에서는 AI 한돌이 승리했다.

지난 19일 2국에서는 122수만에 이세돌 9단이 불계패를 했다.

"한돌한테 질거다"라는 예상들은 많이 나왔지만 이세돌 9단의 초반 실수가 눈길을 끈다.

김만수 8단 해설위원은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어제 시합 같은 경우는 이세돌 9단이 실전 경험이 좀 떨어진 것이  요인이 된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는 지난 19일 현장에서 대국을 본 걸까?

그는 "어제 현장에서 봤는데 뉴스라는 것이 새로운 소식 아니겠냐?"며 "어제 2국은 이세돌이 질 거라는 예상이 너무 일반적이어서 이게 너무 뻔한, 어떻게 보면 뻔한 소식이 돼버렸다"고 말했다.

이세돌 9단 입장에서는 원래 이세돌을 지금 위치로 끌어올린 이세돌의 공격이라는 엄청난 기술이 있다고.

이어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데 이걸 사용할까 말까 너무 고민을 많이 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런 전략을 쓰는 걸 미리 좀 깔아놔야 되지 않습니까? 포석이라고 하는데 이 포석 과정에서 알파고를 이기려면 수비 전략을 써야 되고"라고 말했다.

이어 "자신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려면 공격을 써야 되는데 그 부분에서 명확하게 일단 정해 놓고 가야 된다"고 덧붙였다.

김 해설위원은 "그 부분에 처음에 우왕좌왕하다 보니까 처음에 실수마저 나오면서 약간은 좀 재미없는 결과가 됐다"고 밝혔다.

초반 실수에 대해 이세돌 9단이 "순간적으로 착각해서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했다. 너무 눈에 보이는 실수를 해서 시합 보러와 주신 분들한테 죄송하다는 얘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김만수 해설위원은 "제가 1국 때 한돌의 실수가 더하기, 빼기에서 오류가 난 거다. 이런 얘기를 했다"며 "이세돌 9단이 했던 실수는 굳이 좀 비유를 하자면 곱하기, 나누기에서 오류가 난 거다"라고 설명했다.

이세돌 9단이 곱하기, 나누기 실수할 사람은 아닌데 왜 그랬을까?

김만수 해설위원은 "천재 기사라고 하는데 천재형의 인재들은 어떻게 보면 우리가 수학 문제를 풀었다. 우리가 수능 시험 볼 때 수학 문제를 푼다라고 하면 우리가 좀 떨려서 검산을 하지 않냐?"고 말했다.

이어 "이 천재과들은 검산을 아예 안한다. 이미 그렇게 타고난 사람들이기 때문에 검산은 굳이 하지 않아도 너무 잘하는 거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2국에서는 이세돌 9단이 저희가 염려했던 부분들이 역시 좀 나왔었고"라고 덧붙였다.

이어 "어제 시합 같은 경우는 역시 아무래도 이세돌 9단이 실전 경험이 좀 떨어진 것이 좀 큰 요인이 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