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옥션, 입찰 이틀 전까지 등기 확인 서비스 제공
상태바
지지옥션, 입찰 이틀 전까지 등기 확인 서비스 제공
  • 최우성 기자
  • 승인 2020.01.0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매 투자자의 불편 해소 및 등기 열람 비용 절감 기대
등기 변경 여부 즉시 확인해 안심하고 입찰 가능
법원경매 전문기업 지지옥션은 '입찰일 이틀 전 등기 확인' 서비스를 올 들어 본격적으로 제공한다. (자료=지지옥션)copyright 데일리중앙
법원경매 전문기업 지지옥션은 '입찰일 이틀 전 등기 확인' 서비스를 올 들어 본격적으로 제공한다. (자료=지지옥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최우성 기자] 앞으로는 입찰 바로 전날까지 변경된 등기사항이 있는지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를 별도로 열람해야 하는 경매 투자자의 불편이 사라진다.

법원경매 전문기업 지지옥션은 올해 1월 1일부터 '입찰일 이틀 전 등기 확인'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모든 경매진행 물건에 대해 입찰일 이틀 전까지 등기부를 열람해 추가, 변경 사항이 있는지 확인한 뒤 바뀐 내용이 있으면 등기부를 새로 갱신해 제공한다. 

이로 인해 경매 투자자는 입찰 직전일까지 등기부를 다시 열람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지고 개별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등기 열람 비용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등기부는 모든 경매 부동산의 권리관계 파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자료이므로 대부분의 경매 투자자는 입찰 바로 전날까지 등기부를 열람해 확인한다. 

등기부에 변경된 사항이 있는데도 이를 모른 채 입찰에 참여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지지옥션은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그 동안 '등기부 확인&갱신' 주기를 단축해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 10월에는 이 주기를 6개월에서 7일로 대폭 줄였고, 이를 다시 2일로 당긴 것이다. 

이에 따라 경매 투자자는 지지옥션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입찰 직전일에도 등기부변경 여부를 확인하고 갱신된 등기부를 볼 수 있어 안심하고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물건 수의 대폭 증가로 올해부터는 여러 개의 물건을 동시에 확인해야 할 필요가 커짐에 따라 등기 확인 서비스의 중요성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지옥션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경매 진행건수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여러 물건을 동시에 보는 경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등기 변경 여부 확인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졌다"며 "매번 지불해야 하는 등기 열람 비용 절감 효과도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