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새해 국정 구상과 방향 담은 신년사 발표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새해 국정 구상과 방향 담은 신년사 발표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01.07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용, 혁신, 공정' 강조...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
"국민의 삶 모든 영역에서 공정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게 하겠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 위해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요구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 본관에서 새해 국정 구상과 방향을 담은 신년사를 발표했다. '포용, 혁신, 공정'의 가치를 강조했다. (사진=청와대)copyright 데일리중앙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 본관에서 새해 국정 구상과 방향을 담은 신년사를 발표했다. '포용, 혁신, 공정'의 가치를 강조했다. (사진=청와대)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가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새해 국정 구상과 운영 방향을 담은 신년사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포용, 혁신, 공정을 강조했다.

또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2020년은 나와 이웃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고
경제가 힘차게 뛰며 도약하는 해가 될 것"이라 말했다.

이를 위해 국민들께서 '포용', '혁신', '공정'에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문재인 정부 기존의 국정운영 방향 기본틀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은 지난해 일자리 증가와 고용율 상승 등의 성과를 언급하며 "올해 이 추세를 더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특히 우리 경제의 중추인 40대와 제조업 고용부진을 해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40대 퇴직자와 구직자에 대한 맞춤형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민간이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도록 규제혁신과 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로 한걸음 더 다가가겠다고 했다.

명실상부한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이 아닌 사람 중심의 창의와 혁신, 선진적 노사관계가 경쟁력의 원천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기존 정책을 더욱 강력히 추진하고 '어린이 안전 종합대책'을 더해 국민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약속했다.

미세먼지가 높은 겨울과 봄철 특별대책을 마련해 3월까지 강화된 선제조치를 시행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최근 국회를 통과한 '공수처법'에 대해 "누구나 법 앞에서 특권을 누리지 못하고 평등하고 공정하게 법이 적용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라고 평가했다.

여기에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이 처리돼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법과 제도적 기반이 완성되면
더욱 공정한 사회가 되고 더욱 강한 사회적 신뢰가 형성될 것이라 확신했다.

또 '조국 사태' 이후 불거진 우리 사회 전반의 '불공정' 논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공정’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요구를 절감했다"며 "국민의 삶 모든 영역에서 존재하는 불공정을 과감히 개선해 공정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 남북대화, 북미대화 필요성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북미대화의 동력은 계속 이어져야 한다고 했다.

또 무력의 과시와 위협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북미 당국이 즉각 대화에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남북 협력 증진과 남북대화 필요성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전쟁불용, 상호안전보장, 공동번영이라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세 가지 원칙을 지켜나가기 위해 국제적인 해결이 필요하지만 남과 북 사이의 협력으로 할 수 있는 일들도 있다"며 남과 북이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게 함께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남과 북은 국경을 맞대고 있을 뿐 아니라 함께 살아야 할 '생명공동체'"라며 8천만 겨레의 공동 안전을 위해 접경지역 협력을 시작할 것을 북에 제안했다.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개최'에 대해서도 남북이 함께 노력할 것을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노력도 계속해갈 것이라고 했다. 한 걸음이든 반 걸음이든 끊임없이 전진할 것이라 덧붙였다.

대통령은 특히 올해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임을 상기시키며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여건이 하루빨리 갖춰질 수 있도록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할 것을 희망했다. 

한미동맹 강화와 외교 다변화에 대한 구상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한미동맹을 더욱 공고히하는 한편 신남방정책과 신북방정책에 더욱 속도를 내어 외교를 다변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국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올해 시진핑 주석과 리커창 총리의 방한이 예정돼 있는 만큼 한중관계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에 대해 "일본은 가장 가까운 이웃이다. 양국 간 협력관계를 한층 미래지향적으로 진화시켜 가겠다"며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한다면 양국 관계가 더욱 빠르게 발전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최근 '조국 사태'와 쟁점법안 입법 과정에서 벌어진 극단적인 이념대립과 국론 분열을 우려하며 통합과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극단주의는 배격되고 보수와 진보가 서로 이해하며 손잡을 수 있어야 한다"며 "저부터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확실한 변화'를 통한 '상생 도약'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더 자주 국민들과 소통할 것이라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혁신과 포용,  공정과 평화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역설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