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폐렴' 중국 국경 넘어 전 세계로 번져... 국내 네번째 확진자 발생
상태바
'우한폐렴' 중국 국경 넘어 전 세계로 번져... 국내 네번째 확진자 발생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0.01.27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프랑스, 일본, 태국, 호주, 아프리카 등에서 확진자 나와... 중국 사망자 80명, 확진자 2300명 넘어
영국의 한 연구팀, 9일 뒤인 다음달 4일 께 중국 우한시에서만 19만명의 감염자 발생 예상
국가 방역체계 사각지대 우려... 정부는 말로만 국민들께 안심하라 할 게 아니라 특단의 대책 내놓아야
자유한국당, △중국인 국내 입국 제한 △국내 확진자 4명의 지역사회 활동 경로 공개 요구
바른미래당, 비상사태 선포 및 사태 확산 막기 위해 필요한 조치 즉각적이고 과감하게 취해야
중국 우한시에서 대거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폐렴(우한 폐렴)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27일 오전 네 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  copyright 데일리중앙
중국 우한시에서 대거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폐렴(우한 폐렴)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27일 오전 네 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중국 우한시에서 대거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폐렴(우한 폐렴)이 중국 국경을 넘어 전 세계로 번져가고 있다.

국내에서 27일 '우한 폐렴' 네 번째 확진환자가 나왔고 미국, 프랑스, 일본, 태국, 호주, 아프리카 등에서 지속적으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중국 후베이성 보건당국 발표에 따르면 이미 80명이 우한 폐렴으로 목숨을 잃었고 확진자는 2300명을 넘어섰다. 그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의 한 연구팀은 9일 뒤인 다음달 4일 께 중국 우한시에서만 19만명의 감염자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국내 세 번째 ‘우한 폐렴’ 환자는 입국 당시 아무런 증상이 없었던 것으로 드러나 지역사회 전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어야만 감시 대상자로 분류하는 현재 검역 기준에 구멍이 뚫린 것이다. 국가 방역체계에 ‘사각지대’가 생겨난 셈이다.

우리 국민들은 불안감을 넘어 공포감을 느끼고 있지만 대통령과 정부는 상황 인식이 안이해 보인다.

문재인 정부는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말라'며 마스크 착용 등 개인수준의 초동 대처에 머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6일 대국민메시지를 통해 "정부가 모든 단위에서 필요한 노력을 다하고 있으니 국민들도 정부를 믿고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그리고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과 전화 통화를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상황' 을 보고받고 적극적인 대응과 조치를 지시했다.

우리 정부가 늑장대응을 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다른 아시아 국가들은 중국이 ‘우한 폐렴’을 공식 발표한 지난해 12월 31일 아후 자국민 보호를 위한 총력전을 이미 공세적으로 펼쳐나가고 있다.

필리핀 정부가 우한에서 온 중국인 관광객을 27일까지 모두 중국으로 돌려 보내기로 결정했다.

대만은 자국 내에 머물고 있는 6494명의 모든 중국인 단체 관광객을 오는 28일까지 귀국시키기로 결정했다.

일국양제 시스템 하의 홍콩 조차도 후베이성 거주자 및 방문자의 입경을 금지하고 있다. 

중국의 춘절과 연휴 기간이 겹치면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이 최근 3년 간 최대 수준이라고 한다.

대한민국은 물리적인 거리상으로도 중국의 '우한 폐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어 자국민 안전을 위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정부는 말로만 국민들께 안심하라 할 게 아니라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중국인들의 국내 입국 제한 등 모든 조치 검토 △후베이성 내 우리 국민을 수송할 전세기나 군용기 즉각 파견 △국내 확진자 4명의 지역사회 활동 경로 공개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조경태 한국당 최고위원은 이날 발표한 별도 성명을 통해 "중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뿐만 아니라 중국이 ‘우한 폐렴’을 공식발표한 지난해 12월 31일 이후 우리나라에 입국한 모든 중국인 관광객들에 대한 귀국 조치를 즉시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비상사태 선포와 함께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즉각적이고 과감하게 취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강신업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비상 상황에는 비상조치가 필요하다. 정부는 비상사태 선포와 중국인의 한시적 입국 금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안신당 감정현 대변인은 "우리는 메르스와 사스 사태를 겪었던 만큼 당시 경험을 되새겨 만의 하나라도 국내 확산을 막아야 할 것"이라며 '우한 폐렴' 대책에 총력 대응을 주문했다.

또한, 중국 우한시에 고립된 우리 국민들을 안전하게 귀국시켜야 한다. 자국민 송환계획과 관련해 중국 외교부와 신속하게 협상해야 할 것이며, 귀국 후 이들에 대한 방역대책을 철저하게 준비해야 할 것이다.

민주평화당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가용 장비와 인원을 최대한 투입해서 빈틈없는 방역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 잠시도 긴장을 늦춰선 안 된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또 "중국 우한시에 고립된 우리 국민들을 안전하게 귀국시켜야 한다"며 자국민 송환 계획 관련해 즉각 중국 정부와 협상에 나설 것을 우리 정부에 요구했다.

그러나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2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하며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정춘숙 만주당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네 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며 "우리 정부는 사스와 메르스 사태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철저하게 국민들을 보호하고 있지만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감염병 및 검역 대응 체계에 대한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회는 검역법 개정안 처리를 통해 정부가 효율적인 방역 체계를 가동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며 "20대 국회가 민심에 응답하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