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현 의원, 레미콘트럭 DPF 리콜 조치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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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창현 의원, 레미콘트럭 DPF 리콜 조치해야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01.27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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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미콘트럭 DPF 잦은 고장으로 운전자들 외면... 개선방안 마련 시급
환경부, 불량 DPF 제조사에 무상수리, 교체 명령 등 필요한 조치 서둘러야
신창현 민주당 국회의원은 27일 레미콘트럭 DPF가 잦은 고장으로 운전자들이 외면하고 있다며 개선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신창현 민주당 국회의원은 27일 레미콘트럭 DPF가 잦은 고장으로 운전자들이 외면하고 있다며 개선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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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예산으로 지원하는 레미콘트럭의 DPF(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잦은 고장으로 운전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어 개선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신창현 민주당 국회의원이 27일 환경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건설기계 DPF 설치 비용으로 2018년 1155대 57억원, 2019년 616대 36억원을 지원했고 올해는 대폭 늘려 33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그러나 DPF 장치의 잦은 고장으로 인해 원래 의도했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레미콘트럭 등 경유를 다량으로 사용하는 노후 건설기계들을 대상으로 DPF 설치 비용을 보조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설치비용 1100만원 전액을 예산으로 지원하고 있다.

건설기계 DPF 사용자들로부터 민원이 잇따르자 환경부는 지난해 10월 DPF가 부착된 레미콘 트럭에 대해 현장 점검을 실시해 8대 중 6대에서 △Glow Plug 에러 △온도(필터부분) 센서 불량 △에어펌프 모듈 및 버너 불량 △매연 과다로 인한 필터 멜팅 등의 고장을 확인했다.

환경부가 인증해 설치하고 있는 배출가스 저감장치임에도 불구하고 운전자들로부터 연비 저하, 차량 출력 저하, 백색 및 청연 발생, 잦은 고장 등으로 인해 사용을 기피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한국환경공단이 제출한 건설기계 DPF 설치 현황을 보면 2018년 1058건에서 2019년 284건으로 전액 지원에도 불구하고 설치 실적이 1년 새 73.2%나 감소했다.

신창현 의원은 "잦은 고장과 성능 저하의 1차적 책임은 제조사에 있다"며 "환경부는 DPF 제조사에게 리콜 명령을 내리고 무상수리, 교체 등 필요한 조치를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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