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음악감독 정재일 "톰과 제리에서 영감 받았다"
상태바
'기생충' 음악감독 정재일 "톰과 제리에서 영감 받았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0.02.0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주 한 잔' 작사가는 봉준호
영화 편집 과정 지켜보며 작업
관통하는 소리, 현악기에 집중
영화에 음악이란? "드라마 담당"
영화 '기생충'의 음악을 만든 음악 감독 정재일 감독은 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톰과 제리에서 영감 받았어요"라고 밝혔다. (사진=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화면 캡처)copyright 데일리중앙
영화 '기생충'의 음악을 만든 음악 감독 정재일 감독은 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톰과 제리에서 영감 받았어요"라고 밝혔다. (사진=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화면 캡처)ⓒ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상황이다. 

미국 시각으로 9일이며 우리나라 시각으로는 10일 월요일 아침 10시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현재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은 6개 부문 후보에 올라 있어 많은 누리꾼들의 기대감을 자아내고 있다. 

특히 이는 우리 영화 사상 최초의 기록이어서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영화 <기생충>의 음악을 만든 음악 감독 정재일 감독은 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톰과 제리에서 영감 받았어요"라고 밝혔다.

아카데미 수상의 가능성은 얼마나 있다고 생각할까??

정재일 감독은 "생각 잘 안 해봤는데 일단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사실 기록이고"라고 답했다.

이어 "작품 전반적으로 인정을 받은 것 같아서. 편집상, 미술상까지. 미술상은 정말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하는데"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 영화가 굉장히 뭔가 다른 단계로 올라섰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수상을 할 것 같다고 생각할까?

정 감독은 "지금까지 행보로 보면, 하긴 하겠다"라고 내다봤다.

앞서 아카데미 예비 후보 발표 때는 <기생충>의 '소주 한 잔'이 주제가상 부문에 올랐었다고.

왜 최종 발표 때에는 후보에서 떨어진 걸까?

정 감독은 "적합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셨던 거다"라고 봤다.

감독님은 얼마나 서운했을까?

정 감독은 "일단 올랐다는 게 의아했고. 그 노래가 화제가 되지도 않았는데 '이게 왜 올랐을까?' 이런 생각을 했다"고 답했다.

그는 "그 가사 작사도 봉준호 작품이다"라며 "극중에 기우의 심정을 담아서 부른 노래"라고 말했다.

영화 음악 만들 때는 촬영 다 한 걸 보면서 이렇게 음악을 작업하시는 걸까?

정재일 감독은 "그렇다. 어느 정도 편집이 된 상태에서. 물론 그 전에도 스크립트만 보고 상상을 하긴 하지만"이라 답했다.

이어 "본격적으로 딱 화면에 걸맞는 음악을 만들기 위해서는 편집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어떤 과정으로 만드는 걸까?

정 감독은 "일단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감독님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감독님 생각이 어떠한 건지 파악하려고 애를 쓰고 촬영장을 가보기도 하고"라고 노력을 말했다.

이어 "촬영이 다 끝나면 편집본이 나오면 편집본도 계속 수정을 하는데. 음악 제작과 같이 그게 가는 거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기생충>의 경우에 전체를 관통하는 어떤 콘셉트나 스타일은 무엇일까?

정 감독은 "일단 감독님께서 '전체를 관통하는 소리가 있었으면 좋겠다' 아주 집중된 이 영화 자체도 로케이션이 딱 두 군데가 거의 전부인데"라고 말했다.

이어 "굉장히 집중력 있는 소리를 찾아보자 하셔서 현악기를 많이 말씀하셨다"며 "현악기 하면 일단 우리가 흔히 알 수 있는 서양 오케스트라 소리"라고 밝혔다.

그는 "바이올린, 첼로 그것들이 굉장히 여러 가지 소리를 낼 수도 있고 아주 작은 음에서 큰 음까지 큰 다이내믹을 낼 수도 있는"이라며 "이 영화에 적합한 재료가 아닐까 생각을 했고"라고 말했다.

이어 "감독님께서 이 스크립트를 쓰시면서 유럽 바로크 시대의 음악을 많이 생각하셨다고"라고 덧붙였다.

봉준호 감독에 대해 "일단 음악을 너무 사랑하시는 분이고. 훌륭한 연출가들의 공통점이기는 한데, 음악을, 음악적인 호흡과 리듬과 이런 것을 다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톰과 제리 음악을 만들 듯이 배우들 하나하나 그 액션을 보면서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