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이해찬 면전에서 대놓고 "비례연합정당 참여 반대한다"
상태바
김해영, 이해찬 면전에서 대놓고 "비례연합정당 참여 반대한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0.03.1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공식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의 '비례연합정당 참여' 전당원투표 발언에 공개적으로 반기
이해찬, '의석 도둑질' '반칙' '보복 탄핵' 등의 표현을 써가며 비례연합정당 참여 이유 밝혀
김해영 "상황 어렵다고 원칙을 지키지 않다가 일이 잘못됐을 때는 회복이 불가능한 타격 입어
이해찬 민주당 대표(오른쪽)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에 앞서 회의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이해찬 민주당 대표(오른쪽)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에 앞서 회의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의 면전에 대고 당 지도부가 추진하는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공개적으로 반기를 들었다.

먼저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가 시작되자 모두발언을 통해 "민주당은 오늘 촛불혁명세력 비례대표 단일화를 위한 연합정당 참여를 전당원 투표에 부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날 의원총회를 근거로 오는 12일 전 당원 투표를 실시해 당 외곽 진보 진영에서 추진하는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결정할 예정이다.

"현 선거법은 거대정당의 선거에서 얻는 불공정한 이익을 최소화하고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촉구하기 위해 민주당이 손해를 무릅쓰고 만든 개혁선거법이다. 그러나 미래통합당은 페이퍼 위성정당을 만들어 소수당에 돌아갈 의석을 도둑질하는 반칙을 저지르고 있다. 

우리는 수차례 그만둘 것을 촉구했고 선관위에도 금치를 요청했다. 그러나 미통당과 선관위는 우리의 요청을 거부했다. 더구나 미통당은 오만하게도 반칙으로 제1당이 되면 보복탄핵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이해찬 대표는 '의석 도둑질' '반칙' '보복 탄핵' 등의 표현을 써가며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밝혔다. 

이 대표는 "우리당은 연합정당에 참여하면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의석을 하나도 추가하지 않도록 하겠다. 앞 순위는 소수 정당에 다 배정을 하고 뒤 순위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다 하도록 하겠다. 민주당은 선거법상 얻을 수 있는 의석에서 하나도 더 얻을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소수 정당 후보에게 앞 순번을 양보하는 희생으로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소수 정당이 원내에 진출하도록 돕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우리의 목적은 선거법의 취지를 살리고 반칙과 탈법을 저지르는 미래통합당을 응징하는데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비례대표연합정당에 참여한다면 민주당 이름으로 후보를 내지 못하는 사상 초유의 희생을 해야 한다는 애기다. 

이 대표는 "의석을 더 얻지 못하면서 이런 큰 희생을 치러야 하기에 당의 주인인 당원의 총의를 모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내일 전당원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이다. 당원 여러분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1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김해영 최고위원(위)이 이해찬 대표의 비례연합정당 참여 전 당원투표 발언에 공개적으로 반대하자 소병훈 사무부총장(아래)이 "개인 의견이냐"며 퉁명스럽게 되묻는 등 이날 회의 분위기는 굳어 있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1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김해영 최고위원(위)이 이해찬 대표의 비례연합정당 참여 전 당원투표 발언에 공개적으로 반대하자 소병훈 사무부총장(아래)이 "개인 의견이냐"며 퉁명스럽게 되묻는 등 이날 회의 분위기는 굳어 있었다.
ⓒ 데일리중앙

평소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반대 입장을 보여온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해찬 대표의 주장을 공개적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김 최고위원은 당 최고위원들이 차례로 모두발언을 마친 뒤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하려 하자 손을 들어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 참여 여부에 대해서 개인의 의견을 밝히고자 한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1990년 1월 30일 통일민주당(총재 김영삼)의 3당(민주정의당, 통일민주당, 신민주공화당) 합당 결의 임시전당대회에서 당시 노무현 의원이 "이의 있습니다"라며 반대 토론을 요구했던 상황을 떠올리는 순간이었다.

김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연동형 비례제의 도입을 주도한 정당이다. 그리고 그동안 미래한국당에 대해 강력한 규탄의 입장을 견지해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당 밖의 진보진영이 추진하는 비례연합정당에 대해 "우리 사회 공동체의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여론 수렴 형성 기능이 없어 보인다. 정당 민주주의 보호 범위 밖에 있다고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또 "연동형 비례제를 함께 주도한 정의당이 선거연합정당 참여에 반대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면서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 참여는 명분이 없어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로 상당한 민심 이반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결국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 참여은 명분도 실익도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의 후보 순번을 후순위로 양보하겠다고 한 데 대해서도 "상당한 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황 어렵다고 원칙을 지키지 않다가 일이 잘못됐을 때는 회복이 불가능한 타격을 입게 된다"며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대해 반대 입장을 거듭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민주당이 원칙에 따라서 국민들 믿고 당당하게 나아가는 것이 방법"이라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의 비례연합정당 참여 반대 입장을 듣고 있는 당 지도부의 표정은 굳어 있었고 소병훈 사무부총장은 김 최고위원을 향해 "개인 의견이냐"고 퉁명스럽게 묻기도 했다.

민주당 안에서는 김해영 최고위원 뿐만 아니라 설훈·박주민 최고위원 김부겸·김두관·김영춘·박용진·조응천 의원이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그리고 민주당의 대권 잠룡 이재명 경기지사도 비레연합정당 참여에 반대 입장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