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국회의원 지역구 변경 공직선거법 공포·시행 주요사항 안내
상태바
중앙선관위, 국회의원 지역구 변경 공직선거법 공포·시행 주요사항 안내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03.1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가 변경된 예비후보자는 3월 21일까지 선거구 선택해 관할 선거구위원회에 신고해야
중앙선관위는 11일 국회의원 지역구 변경 공직선거법 공포·시행에 따른 주요사항을 예비후보자 등에게 안내했다고 밝혔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중앙선관위는 11일 국회의원 지역구 변경 공직선거법 공포·시행에 따른 주요사항을 예비후보자 등에게 안내했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중앙선관위는 4월 15일 치러지는 21대 총선 국회의원 지역구 변경을 내용으로 하는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일부개정법률 시행과 관련해 11일 "선거구역이 변경된 예비후보자 등을 대상으로 주요사항을 안내했다"고 밝혔다.

선거구가 분할되거나 일부 지역이 다른 지역구에 편입된 선거구(23개 선거구)에 등록된 예비후보자는 개정법 시행일 후 10일(3. 21)까지 입후보할 지역구를 선택해 관할 선거구위원회에 신고해야 한다.

종전 지역구 전부를 포함해 선거구역이 변경된 지역구의 예비후보자는 선택신고 없이 변경된 지역구의 예비후보자로 간주된다. 

선거구역이 변경된 지역구의 예비후보자가 3월 21일까지 사퇴하거나 선택신고기간 내 미신고로 등록무효된 경우 기탁금은 선거일 후 30일 이내 반환된다.

선거구역 변경으로 선거사무소가 다른 지역구에 있게 된 경우 3월 21일까지 해당 지역구로 이전 및 소재지 변경신고를 해야 한다. 선거구역이 변경된 예비후보자는 개정법 시행일부터 공직선거법 제62조제3항제3호에 따른 선거사무원 수의 2배수 범위에서 선거사무원 교체 선임이 가능하다.

또한 예비후보자홍보물을 발송하는 경우 선거구역이 변경된 예비후보자는 재산정된 발송수량에서 개정법 시행 전에 그 지역구에 발송한 수량을 뺀 나머지 수량의 범위에서 발송 가능하다.

새로 선택한 지역구의 선거구역이 종전 지역구의 선거구역과 일부 겹치는 경우 그 예비후보자가 지출한 선거비용은 해당 선거의 선거비용으로 본다.

종전 선거구역의 일부가 다른 지역구에 편입된 경우 국회의원후원회 사무소를 이전 및 변경 신고해야 한다. 국회의원예비후보자후원회 사무소 소재지는 지역제한 없다.

후원회 등의 관할위원회가 변경된 경우 해당 지역구에 등록된 예비후보자는 회계책임자를, 후원회는 그 후원회의 변경사항과 회계책임자를 3월 21일까지 관할 선거구위원회에 서면 신고해야 한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