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페스토본부, 정책선거 실현 위한 유권자 가이드 발표
상태바
매니페스토본부, 정책선거 실현 위한 유권자 가이드 발표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04.13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공보 살펴보는 방법, 불량후보 감별법, 나쁜 공약 5대 유형 등 담아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13일 '정책선거 실현을 위한 유권자 가이드'를 발표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13일 '정책선거 실현을 위한 유권자 가이드'를 발표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13일 '정책선거 실현을 위한 유권자 가이드'를 마련해 발표했다. 

유권자 가이드에는 선거공보 보는 방법, 불량후보 감별법, 나쁜 공약 5대 유형 등의 내용을 담아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과 정책선거 실현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선거공보를 살펴보는 방법으로는 정당공약과 후보공약 구분, 선거공약과 치적홍보 판단 법, 공약의 구체성 확인, 국회의원 권한 범위인지 확인, 국정공약과 지역공약의 균형 등을 제시했다. 

불량후보 감별법에는 ▲부패나 비리 연루 후보 ▲지역감정 조장 후보 ▲정치 철새형 후보 등은 선택하지 말고 △도덕성을 갖춘 후보 △봉사자형 후보 △전문성과 정책 판단력을 갖춘 후보 등을 선택해야 한다는 6대 기준을 마련했다.

나쁜 공약 5대 유형에는 ▷선거 때 말이 바뀐 '표리부동'형 ▷재정계획이 빠진 '빈수레'형 ▷무엇이든 다 해주겠다는 '붙고보자'형 ▷선거 임박해서 제시된 '급조'형 ▷추진되고 있는 정책을 공약처럼 제시한 '기만'형 등이다. 

매니페스토본부는 정책선거 실현을 위한 유권자 가이드 발표를 통해 성숙한 민주주의 실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유권자들의 관심을 부탁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