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수립 추진
상태바
인천시,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수립 추진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04.17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구역별 목표 설정 및 효율적 수요관리로 물 부족 막는다
인천시는 해마다 반복되는 가뭄으로 인한 물 부족 사태 예방을 위해 물 절약에 초점을 맞춘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수립을 추진한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인천시는 해마다 반복되는 가뭄으로 인한 물 부족 사태 예방을 위해 물 절약에 초점을 맞춘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수립을 추진한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인천시는 해마다 반복되는 가뭄으로 인한 물 부족 사태 예방을 위해 물 절약에 초점을 맞춘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수립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은 '수도법' 및 환경부의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수립지침'에 따라 수도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물 수요관리 강화를 위해 5년마다 수립하는 종합적인 계획으로 물에 관한 정책의 우선순위를 수요관리에 두어 물 부족 사태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번에 수립하는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의 시간적 범위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이나 장래 계획을 포함한 2030년까지를 대상으로 하며 공간적 범위는 시 행정구역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내용적 범위로는 시민 1인당 적정 물 사용량 등을 고려한 행정구역별 물 수요관리 목표 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누수량 줄이기 및 유수량 증대, 물 절약시설 보급 등의 세부시행 계획과 사업의 우선순위 결정이다.

먼저 물 수요관리에 필요한 관련 기초조사와 용수현황 조사를 실시하며 물 수요관리 대책의 단계별 추진전략과 사업 추진체계, 투자 및 재원조달 계획 등이 포함된다. 이번 용역은 외부 전문기관에서 올해 12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유훈수 인천시 수질환경과장은 "물이 낭비되는 요소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시설투자가 필요하다"라며 "이를 포함해 이번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이 보다 내실 있고 현실성 있는 계획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