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출범 앞두고 당내 반발 거세져
상태바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출범 앞두고 당내 반발 거세져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0.04.23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해진, '식민통치' '정치적 금치산자' '쇄신 무능력자' 표현 써가며 외부 비대위 강력 '반대'
"민주적 정통성없는 비대위원장이 무제한의 임기 요구하는 발상이 어디서 나오나" 직격탄
당 개혁의 주체는 21대 당선자들과 당원들이 돼야... 김종인 비대위 출범 당내 반발이 변수
조해진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당선인은 23일 '식민통치' '정치적 금치산자' '쇄신 무능력자' 표현을 써가며 출범을 앞두고 있는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강하게 비판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조해진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당선인은 23일 '식민통치' '정치적 금치산자' '쇄신 무능력자' 표현을 써가며 출범을 앞두고 있는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강하게 비판했다.
ⓒ 데일리중앙 김용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미래통합당이 총선 참패로 붕괴된 지도부 공백 사태를 수습할 대안으로 당내 여론조사를 통해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출범시키기로 한 가운데 당내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더군다나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비대위원장 수락 조건으로 활동 기한을 못 박지 않고 전권을 달라고 요구하고 있어 당내 반발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여 비대위 출범까지 진통이 계속될 전망이다. 

이번 4.15총선에서 3선에 성공한 조해진 통합당 국회의원 당선인(밀양·창녕·의령·함안)은 23일 비대위 논란에 대한 입장문을 내어 "당내 여론조사를 통해 당의 최대 사안인 지도체제를 결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조 당선인은 "정당의 의사결정은 토론과 표결이 기본인데 여론조사로 결정하는 것은 이러한 의사결정 과정을 생략하는 것이기 때문에 민주적 정당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비대위 제체는 정도가 아니라고 했다. 

특히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거론하며 '식민통치' '정치적 금치산자' '쇄신 무능력자' 등의 거칠고 강렬한 표현을 써가며 외부 비대위 체제를 강하게 성토했다.

조 당선인은 "비대위를 도입하는 것은 당이 정상이 아니라고 스스로 자백하는 것"이라며 "임기도 시작하지 않은 당선인들의 정당을 어떻게 시작부터 우리는 비정상이라고 선언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당선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초선의원들은 무슨 죄가 있어서 출발부터 비정상의 딱지를 붙이고 시작해야 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실 미래통합당(옛 새누리당~자유한국당)은 20대 국회 때도 2016년 총선이 끝나자마자 곧바로 비대위체제로 시작했다. 임기 4년 동안 다섯 번의 지도체제 가운데 세 번을 비상체제로 운영됐다.

조 당선인은 "다섯 번의 지도부 가운데 세 번을 비대위로 운영했다는 것은 당이 사실상 가건물로 4년을 지내왔다는 것"이라며 "그런 정당이 무엇을 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지난 20대 국회 세 번의 비대위에 대해 "메아리 없는 좋은 말 대잔치만 했고 구성원들의 관심과 활동은 다른 영역에서 맴돌며 비대위가 겉돌았다"고 혹평햇다.

그러면서 "비상체제는 필요불가결한 경우에 한해서 예외적으로, 최소한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했다. 

조 당선인은 "힘들어도 정상적이고 일상적인 체제로 당을 운영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정도"라고 강조했다.

더욱이 '김종인 비대위'와 같은 외부 비대위는 당의 주체들을 방관자로 만든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해진 당선인은 "외부 비대위는 당의 구성원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선언하는 전제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개혁할 의지도, 열정도, 비전과 역량도 없다고 자백하는 셈"이라며 "당이 자주적 역량이 없어서 식민통치를 자청하는 것과 같다"고 반대 이유를 거듭 설명했다. 

이어 외부 비대위에 대해 "당의 실질적 주체이며 자기개혁과 쇄신의 주역이 돼야 할 국회의원들을 쇄신 무능력자, 정치적 금치산자, 개혁의 대상으로 규정하고 시작하는 것"이라며 반대의 강도를 더욱 높였다.

그는 특히 김종인 전 위원장을 겨냥해 "비대위원장을 맡는 조건으로 무제한의 임기와 당헌당규를 초월하는 전권을 요구하는 것은 비민주적이고 오만한 권위주의다. 오래된 구시대의 그림자이고 그 자체가 개혁 대상이 돼야 할 낡은 사고방식"이라며 "민주적 정통성이 없는 비대위원장이 무제한의 임기를 요구하는 발상이 어디서 나오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 개혁의 주체는 새로 임기를 시작하는 21대 당선자들과 당원들이 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들이 주체가 되어 하루 빨리 전당대회를 열어 개혁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 원내대표 경선이나 전당대회는 새로 시작하는 당의 개혁 열정과 비전을 분출하는 무대로 만들어야 한다. 쇄신 경쟁의 마당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 당선인은 또 "비대위를 구성하더라도 당선자와 당원들로 구성하는 것이 옳다"며 "비대위 임기는 전당대회 때까지로 최소화하고 기능은 총선 마무리, 개혁·쇄신의 토대 잡기, 전당대회 준비에 집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심재철 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저녁 김종인 전 위원장을 만나 비대위원장직 수락을 요청할 예정이지만 수락 여부는 당내 반발이 변수다.

통합당은 김종인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을 수락할 경우 다음주 초께 상임전국위원회, 전국위원회를 잇따라 열러 비대위원장 선임 건을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이 경우데도 당내 반발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