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민주주의21, '윤미향 사태' 관련자 총사퇴와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상태바
경제민주주의21, '윤미향 사태' 관련자 총사퇴와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0.05.26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안부 할머니의 절규를 수단삼아 사리사욕 추구한 윤미향 당선인 사퇴
특권과 반칙으로 얼룩진 정대협과 정의연의 사무책임자 및 임원 총사퇴
정치적 중립성과 회계 투명성 담보하는 새 임원진이 진상규명 책임져야
검찰과 국세청은 배임·횡령·탈세 등 불법 의혹 철저히 파헤쳐야
경제민주주의21은 26일 이른바 '윤미향 사태'와 관련해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자(사진)의 즉시 사퇴와 정대협과 정의연의 사무책임자 및 임원 총사퇴, 그리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경제민주주의21은 26일 이른바 '윤미향 사태'와 관련해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자(사진)의 즉시 사퇴와 정대협과 정의연의 사무책임자 및 임원 총사퇴, 그리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경제민주주의21은 26일 '윤미향 사태'와 관련해 '관련자 총사퇴와 함께 제3자에 의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경제민주주의21일은 이날 논평을 내어 "어제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을 경청했다"면서 "그 결과 우리들은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은 물론이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의 현재 임원들이 위안부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의로움과 도덕성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또한 "윤 당선인을 비롯해 두 단체의 임원 및 사무책임자들이 끝없이 제기되는 각종 회계 부정·배임·횡령·탈세 등에 대한 연루 의혹으로부터 결코 자유스럽지 못한 점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의 즉시 사퇴 ▲정대협과 정의연의 현 임원진 총사퇴 ▲정치적 중립성과 회계 투명성을 담보하는 새 임원진 구성 ▲내부 회계부정 및 기타 불법 의혹에 대해 새 임원진이 위촉하는 진상조사위원회에 의한 공정하고 철저한 진상조사 및 공표 ▲검찰과 국세청의 철저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및 공정한 과세 등을 촉구했다. 

경제민주주의21은 '윤 당선인과 정대협/정의연이 받고 있는 회계부정 의혹은 결코 가볍지 않다"며 "이들은 실질적으로 특권과 반칙에 물든 성역이자 치외법권이었던 것"이라고 했다. 

또 "혹자는 과거 위안부 운동의 성과를 훼손하거나 향후 문제해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내세우면서 이 사건을 적당한 선에서 마무리할 것을 은근하게 주문하기도 한다"며 "그러나 부정과 불법, 반칙과 특권을 적당히 덮는 것이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피맺힌 절규를 강요한 일본의 전쟁범죄를 백일하에 드러내고 진정한 사과를 이끌어내는 참된 방법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경제민주주의21은 "우리 사회가 이 문제를 한 점 의혹 없이 엄정하게 처리할 때 비로소 다른 나라의 범죄 행위에 대하여도 명징하게 문제제기를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우리 사회가 이 문제를 끝까지 파헤치고 관련자를 준엄하게 처벌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위안부 문제 해결은 당사자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데서 시작하는 것이 상식이라는 점도 상기시켰다. 

앞서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가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 및 정대협/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을 처음 제기한 뒤 윤 당선인이나 정대협/정의연 관계자들은 이 문제 제기를 ▲정치권의 사주 ▲이 할머니의 기억 오류 ▲고의성이 없는 회계상의 사소한 실수 등으로 변명해 왔다.

민주당 내 일부에서는 친일 프레임으로 공격하면서 이용수 할머니의 문제 제기를 애써 무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우후죽순처럼 제기된 각종 불법과 의혹을 더 이상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는 지경'에 이르자 민주당 일각에서도 윤미향 당선인의 사퇴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의 공식 입장은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것이다.

이용수 할머니의 전날 2차 기자회견은 의혹의 당사자인 윤미향 당선인이나 정대협/정의연의 해명으로는 더 이상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수 없다는 사실을 민주당도 인식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경제민주주의21은 위안부 운동은 윤미향 당선인이나 정의연/정대협의 전유물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마치 자신들이 잘못되면 위안부 운동 자체가 실패할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는 건 결국 '위안부 운동의 사유화'를 자인하는 것에 다름 아니라는 것이다.

마지막을 경제민주주의21은 "윤 당선인과 정대협/정의연 임원들은 이번 사태의 엄중함을 직시해 즉시 사퇴하고 법의 심판을 받는 것이 언필칭 자신들이 추구했던 가치를 조금이라도 보전하는 길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