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연말 개통 도시철도 신설역명 확정 고시... 지역성·상징성 고려
상태바
인천시, 연말 개통 도시철도 신설역명 확정 고시... 지역성·상징성 고려
  • 최우성 기자
  • 승인 2020.06.03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1호선 송도연장선 '송도달빛축제공원', 서울7호선 석남연장선 '산곡역'으로 명칭 결정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올 연말 개통되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연장선 신설역명을 '송도달빛축제공원'으로 확정 고시했다. (사진=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copyright 데일리중앙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올 연말 개통되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연장선 신설역명을 '송도달빛축제공원'으로 확정 고시했다. (사진=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최우성 기자]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올 연말 개통되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연장선 신설역명을 '송도달빛축제공원', 내년 상반기 개통 예정인 서울지하철 7호선 석남연장선 역명을 '산곡역'으로 최종 결정고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도시철도건설본부에서 그동안 시민과 유관기관 등의 다양한 의견을 2차에 걸쳐 수렴하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불리며 ▷지역과의 연관성이 뚜렷하고 ▷역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는 지명이나 주요 공공시설 명칭을 역명 제정 기준으로 해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역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역명안을 선정한 것으로 행정예고 절차를 거쳐 공식역명으로 고시하게 된 것이다.

한기용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이번 역명 결정은 시민 선호도조사 및 지역 향토성과 상징성을 고려해 시민들이 누구나 찾기 쉽고 알기 쉬운 명칭이 선정되도록 노력했다"며 "현재 공정으로 볼 때 올해 하반기 '송도달빛축제공원역'이 먼저 개통하고 '산곡역'은 내년 상반기에 개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1호선 송도연장선은 국제업무지구역∼송도달빛축제공원역까지 820m로 동막역에서 송도까지 이어지는 7개 역 전 구간의 연장사업이 완료돼 송도 6·8공구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2009년부터 송도구간 2단계 건설을 시작했으며 총사업비는 1782억원(국비 863억원, 시비 919억원)이 들어갔다.

또한 석남연장선은 부평구청역~산곡역~석남역에 이르는 4.165㎞로 본래 종점이었던 부평구청역에서 2개역을 연장해 산곡동에 지하철역을 신설하고 인천2호선 석남역에서 환승을 통해 서울7호선과 연결해 인천에서 곧장 서울로 연결되는 광역교통망이 확충된다. 총사업비는 3743억원(국비 2239억원, 시비 1504억원)이 투입됐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