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의원, CVC규제 개선 법안 발의
상태바
김병욱 의원, CVC규제 개선 법안 발의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06.03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지주회사 CVC 보유 허용... 대기업 자본의 벤처‧스타트업 투자 확대
"대기업의 전략적 투자 유도하기 위한 제도될 것... 벤처․스타트업 투자 활성화 기대"
김병욱 민주당 국회의원은 일반지주회사의 기업주도형벤처캐피탈(CVC) 주식 소유를 허용하는 내용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한다고 3일 밝혔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김병욱 민주당 국회의원은 일반지주회사의 기업주도형벤처캐피탈(CVC) 주식 소유를 허용하는 내용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한다고 3일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김병욱 민주당 국회의원(성남시 분당구을)은 3일 일반지주회사의 기업주도형벤처캐피탈(CVC: Corporate Venture Capital) 주식 소유를 허용하는 내용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한다고 밝혔다.

일반지주회사는 금융지주회사(금융업 또는 보험엄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지주회사) 이외의 지주회사(공정거래법 제8조의2제2항제5호)를 말한다.

CVC는 대기업이 벤처투자를 위해 자회사 형태로 운영하는 금융회사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중소기업육성법), 신기술금융회사(여신전문금융업법)의 두 가지 형태로 설립된다. 

이러한 CVC는 대기업 자본을 벤처기업․스타트업 육성에 활용할 수 있고 모기업에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어 산업생태계 전반에 발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행법은 일반지주회사가 금융업 또는 보험업을 영위하는 국내회사의 주식을 소유할 수 없도록 하고 있어 CVC를 통해 벤처기업․스타트업에 대한 대기업의 선도적인 투자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김 의원이 발의하는 법안은 일반지주회사의 주식 소유가 금지되는 대상에서 CVC를 제외하도록 했다. 

이러한 CVC규제 개선에 대해서는 금융의 불안정이 산업계로 전이되는 등의 우려가 제기될 수 있어 CVC가 직접 또는 간접(펀드 등) 투자한 내역, 자금차입 현황, 특수관계인과의 거래 내역 등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보고하도록 의무화해 관리 감독을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이 같은 CVC규제 개선은 정부의 '2020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자본시장을 통한 제2 벤처투자 붐 조성'의 과제로 포함된 바 있다.

김병욱 의원은 "CVC규제 개선은 벤처․스타트업뿐만 아니라 대기업의 전략적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제도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기업 자본이 벤처․스타트업 투자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제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