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저작권보호원 경영기획실장, 직원들에게 반복적 성희롱·차별 발언으로 파면
상태바
한국저작권보호원 경영기획실장, 직원들에게 반복적 성희롱·차별 발언으로 파면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06.07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 70여 명, 엄중 징계요구 탄원서 제출... "실장에게 입은 상처가 너무 커 실장 복직하면 퇴사할 것"
김영주 의원 "직장내 괴롭힘·부당노동행위가 공공기관에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엄중 조치 취해야"
한국저작권보호원 경영기획실장 A씨는 직원 다수에게 반복적으로 성희롱·성차별 발언을 해 지난 5월 18일 열린 인사위원회에서 파면 의결됐다. (자료=김영주 의원실) copyright 데일리중앙
한국저작권보호원 경영기획실장 A씨는 직원 다수에게 반복적으로 성희롱·성차별 발언을 해 지난 5월 18일 열린 인사위원회에서 파면 의결됐다. (자료=김영주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의 고위 간부가 직원들에 대한 성희롱·성차별 발언 등을 일삼아 파면된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김영주 의원(서울 영등포갑)이 7일 한국저작권보호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저작권보호원 경영기획실장 A씨는 직원 다수에게 반복적으로 성희롱·성차별 발언과 폭언 등을 저질러 지난 5월 18일 열린 인사위원회에서 파면 의결됐다.

한국저작권보호원은 2016년 설립됐으며 저작권 침해를 모니터링하는 등 저작권 보호 시책을 집행하는 문체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파면된 A씨는 기관장인 저작권보호원 원장을 제외하면 가장 고위직인 경영기획실장(1급)으로 지난해 10월 임용됐다.

A실장은 직원들에 대한 성희롱·성차별 발언을 비롯해 폭언과 무기계약직 직원에 대한 차별성 발언, 부당노동행위 소지가 있는 발언을 해 올해 초 저작권보호원 노동조합과 상급단체인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이 이를 지적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저작권보호원 직원의 절반이 넘는 70여 명은 '성희롱과 성차별 피해를 입은 직원이 너무 많아 조사와 격리에만 이미 많은 시간과 행정력이 낭비됐다" "A실장에게 입은 상처가 너무 커 실장이 복직하면 퇴사하겠다는 직원들도 있다"라며 A실장에 대한 무거운 징계를 요구하는 연명 탄원서를 지난 4월 인사위원회에 제출하기도 했다.

실제 저작권보호원은 지난해에만 10명의 직원이 퇴사했으며 올해 들어서도 5월까지 5명이 퇴사했다.

이에 저작권보호원은 대기발령 조치 A실장에 대해 지난 5월 외부 전문가가 참여한 인사위원회를 열어 "성희롱·성차별로 인한 비위의 정도가 심해 직장내 괴롭힘 금지 및 기타 품위유지 위반과 보호원의 체면 및 위신을 손상시켰다"며 파면을 의결했다.

20대 국회에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으로 저작권보호원의 부적절한 행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김영주 의원은 "성희롱·성차별 발언을 비롯한 직장내 괴롭힘과 부당노동행위가 공공기관에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엄중한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며 "저작권보호원을 관리·감독하는 문화체육관광부는 산하 공공기관에 문제가 없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