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06.08 2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미향 사태 한 달 만에 위안부 운동 언급... "위안부 할머니 없는 위안부 운동 생각할 수 없어"
"위안부 운동, 대의 굳건히 지켜져야... 지금 논란과 시련이 발전적 승화의 계기가 되길 기대"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고 말했다. 아울러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청와대)copyright 데일리중앙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고 말했다. 아울러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청와대)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고 말했다.

이른바 '윤미향 사태' 한 달 만에 위안부 운동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이 처음으로 공식 언급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먼저 "위안부 운동을 둘러싼 논란이 매우 혼란스럽다"며 "제가 말씀드리기도 조심스럽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 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며 "인류 보편의 가치를 실현하려는 숭고한 뜻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고 말했다. 그 예로 미 하원에서 최초로 위안부 문제를 생생하게 증언해 일본 정부의 사과와 역사적 책임을 담은 위안부 결의안 채택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점을 꼽았다.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윤미향 민주당 국회의원(정의연 전 이사장)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에 대한 2차 가해를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는 경고 메시지로 여겨진다.

그동안 윤미향 의원 및 정의연 일부 지지자와 민주당 일각에서는 위안부 피해자인 이 할머니를 '노덕술' '토착왜구'에 빗대 모욕하며 원색적인 비난을 일삼았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위안부 할머니가 없는 위안부 운동을 생각할 수 없다"며 "참혹했던 삶을 증언하고 위안부 운동을 이끌어 오신 것만으로도 누구의 인정도 필요 없이 스스로 존엄하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과 정부의 역할에 대해서도 말했다. 

대통령은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서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기부금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활동의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대통령은 아울러 "30년간 이어져온 위안부 운동은 세계사적 인권운동으로 자리매김했다"며 "결코 부정하거나 폄훼할 수 없는 역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보수진영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려는 시도에 대해서도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대통령은 "(그 같은 시도는) 반인륜적 전쟁 범죄를 고발하고 여성인권의 가치를 옹호하기 위해 헌신한 위안부 운동의 정당성에 대한 근본적 도전"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30년간 이어져온 위안부 운동은 세계사적 인권운동으로 자리매김했다"며 "결코 부정하거나 폄훼할 수 없는 역사"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끝으로 정부와 지자체의 시민단체 보조금의 투명한 관리를 약속한 뒤 "시민단체들도 함께 노력해 주시고 국민들께서도 시민운동의 발전을 위해 생산적인 논의가 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대통령은 그러나 윤미향 의원과 정의연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여야는 문 대통령의 위안부 운동 관련한 첫 공식 발언에 대해 환영 논평을 내며 반겼다.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30년 위안부 운동의 역사와 정신은 지켜져야 한다며 "민주당은 시민단체 기부금과 후원금 모금 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투명하게 확인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도 위안부 운동의 대의가 지켜져야 한다는 대통령의 발언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은 그러면서도 "먼저 넘어야 할 산이 있다"며 "윤미향 의원을 감싸는 일을 여기서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그동안 성역처럼 여겨왔던 정의연을, 그 중심에 서 있던 윤 의원을 정의 앞에 소환하는 일이야말로 위안부 운동의 도덕성과 정당성을 바로 세우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제 정의연 사건을 계기로 피해자중심주의라는 말을 현실로 불러와야 한다"고 말했다. 위안부 운동은 앞으로 정의연 중심이 아닌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중심에 놓고 생각하고, 이해하고,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