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보다 국민이 먼저다"... 위안부 합의 관련 윤미향 면담기록 공개 촉구
상태바
"윤미향보다 국민이 먼저다"... 위안부 합의 관련 윤미향 면담기록 공개 촉구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0.06.1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 5년 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윤미향 면담기록 공개할 수 없다는 외교부 맹비난
"3년 전 '외교적 부분 손상돼도 국민 알권리가 더 중요하다'며 한일 외교문서 공개한 정부가 왜"
"윤미향 한 명 지키자고 국민이 외면당하는 작금의 사태는 비정상... 기본과 상싱으로 돌아오라"
미래통합당 배준영 대변인은 12일 논평을 내어 5년 전 당시 정의연 상임대표였던 윤미향 민주당 의원과 면담 기록을 공개할 수 없다는 외교부를 향해 "윤미향보다 국민이 먼저"라며 강력 비난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미래통합당 배준영 대변인은 12일 논평을 내어 5년 전 당시 정의연 상임대표였던 윤미향 민주당 의원과 면담 기록을 공개할 수 없다는 외교부를 향해 "윤미향보다 국민이 먼저"라며 강력 비난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미래통합당이 12일 "윤미향보다 국민이 먼저"라며 외교부를 강력 비난했다.

외교부는 전날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옛 정대협) 회계부정 의혹을 받고 있는 민주당 윤미향 국회의원의 5년 전 위안부 합의 관련 면담 기록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외교부는 지난 2015년 일본과 위안부 합의 당시 정대협 상임대표였던 윤미향 민주당 국회의원과 면담한 자료 공개를 요청한 한변에 면담 기록을 공개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

외교부는 '공공기관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1항 2호'에 따라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국민의 알권리'보다 '국익'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미래통합당은 오락가락 갈지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며 외교부를 맹비난했다.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은 "3년 전 '외교적 부분이 손상돼도 국민 알권리가 더 중요하다'며 전 정부가 합의했던 한일 양국 간 비밀 외교문서를 공개한 문재인 정부가 돌연 '알권리'보다 '국익'이 우선이라 주장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배 대변인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기자를 피해 정의연 관련 보고를 몰래 하려다가 들통까지 나는 촌극을 연출했다"며 "게다가 여가부는 공정한 업무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며 정의연 관련 자료 공개를 거부하기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혈세를 지원받아 운영한 정의연의 위안부 피해자 지원사업 보고서를 국민들이 보지 못할 이유가 있는가. 국민이 낸 세금이 어떻게 쓰였는지 확인하는 일이 업무수행에 어떤 지장을 주는가"라고 물었다.

배 대변인은 "윤미향 의원과 정의연이 떳떳하다면 관련 자료를 공개해서 의혹을 해소하면 될 일"이라며 "정의연과 관련 있는 정부기관이 윤 의원과 정의연을 이렇게까지 엄호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국민들은 그것이 알고 싶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헌법 21조에 명시된 국민의 알 권리는 '정부가 하는 일은 국민이 알아야 한다'는 민주국가의 본분에서 보장돼야 한고 강조했다.

배 대변인은 "윤미향 한 명을 지키자고 국민이 외면당하는 작금의 사태는 비정상"이라며, 문재인 정부를 향해 "기본과 상식으로 돌아가시라. 윤미향보다 국민이 먼저"라고 충고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