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조계종과 결탁 명진스님 불법사찰 및 퇴출 공작... 명진스님, 국가‧조계종 상대 10억원 손배소
상태바
국정원, 조계종과 결탁 명진스님 불법사찰 및 퇴출 공작... 명진스님, 국가‧조계종 상대 10억원 손배소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06.14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시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과 조계종 기관들, 국정원의 하수인돼 명진스님 불교계 퇴출 공모실행
명진스님 제적철회를 위한 원로모임‧자승적폐청산위원회, 15일 기자회견... 국정원의 불법사찰 강력 규탄
"명진스님에 대한 불법 사찰과 퇴출 공작은 정교분리를 명시한 헌법 20조를 정면으로 위반한 중대사안"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조계종과 결탁해 당시 봉은사 주지 명진스님(사진)에 대한 불법사찰과 퇴출 공작을 벌여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명진스님은 국가‧조계종 상대 10억원의 손배소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조계종과 결탁해 당시 봉은사 주지 명진스님(사진)에 대한 불법사찰과 퇴출 공작을 벌여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명진스님은 국가‧조계종 상대 10억원의 손배소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조계종과 결탁해 당시 봉은사 주지 명진스님에 대한 불법사찰과 퇴출 공작을 벌인 사실이 생생히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명진스님은 국가‧조계종을 상대로 10억원의 손배소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은 광범위하고 일상적으로 민간인 사찰을 벌였다.

종교인인 명진스님에 대한 불법 사찰과 퇴출 공작은 정교분리를 명시한 헌법 20조를 정면으로 위반한 중대사안이다.

촛불혁명으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에도 국정원은 불법을 저지른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지 않고 민간인 사찰 자료를 공개하거나 폐기하지 않았다. 

이에 촛불시민들은 2017년 12월 '내놔라내파일'(대표 곽노현) 조직을 결성하고 국정원의 불법사찰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법원으로부터 일부 사찰자료를 받아냈다.

국정원의 불법사찰 자료는 충격적이었다.
 
국정원은 명진스님에 대한 미행과 도청 등의 불법행위를 통해 스님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했다.

특히 조계종과 결탁해 명진스님의 불교계 퇴출을 공작했음이 생생히 드러나 있다. 

조계종은 한국 불교를 대표하는 종교기관으로서 국정원의 이러한 불법행위를 막아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총무원장이었던 자승 원장과 조계종의 기관들은 국정원의 하수인이 되어 명진스님의 봉은사 주지직 퇴출 압박은 물론 승적 박탈 등의 불교계 퇴출을 공모하고 실행했다.

이러한 피해를 당한 명진스님은 국가와 조계종을 상대로 10억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명진스님은 이번 소송을 통해 국정원의 불법행위의 전모를 파헤칠 계획이다.

나아가 국정원의 불법사찰이 우리 사회의 많은 시민들에게도 해당되는 일이기 때문에 이번 소송을 시작으로 과거 국정원이 저지른 불법행위를 낱낱이 밝히고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도록 할 생각이다.

명진스님 제적 철회를 위한 원로모임, 열어라 국정원! 내놔라내파일 시민행동, 자승적폐청산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원의 불법행위를 규탄하고 이번 소송에 대한 시민사회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15일 오전 10시, 서울시 장충동 우리함께빌딩 2층 '기룬'.

기자회견에는 명진스님, 이덕우 변호사, 신경민 전 국회의원(민주당), 박재동 화백, 김영국 위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