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단독 국회 열어 상임위원장 선출... 통합당 "의회독재" 강력 반발
상태바
민주당, 단독 국회 열어 상임위원장 선출... 통합당 "의회독재" 강력 반발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0.06.15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사위원장에 4선의 윤호중 의원 선출... "잘못된 관행과 제도를 혁신하겠다"
기재위원장 윤후덕, 외통위원장 송영길, 국방위원장 민홍철, 산자위원장 이학영, 복지위원장 한정애 의원
주호영 "오늘은 일당 독재가 시작된 날, 일방통행 국회는 있을 필요가 없다"
국회는 15일 오후 미래통합당이 불참한 가운데 본회의를 열어 법사위원장 등 6개 상임위원장을 선출했다. 통합당은 의회독재라고 강력 반발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는 15일 오후 미래통합당이 불참한 가운데 본회의를 열어 법사위원장 등 6개 상임위원장을 선출했다. 통합당은 의회독재라고 강력 반발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민주당과 박병석 국회의장은 예고한 대로 15일 오후 미래통합당이 불참한 가운데 국회 본회의를 열어 법사위원장 등 6개 상임위원장을 선출했다.

미래통합당은 73년 헌정사상 최초의 상임위 강제배정 의회독재 폭거라고 강력 비난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6시 개회된 본회의에서  법사위원장, 기재위원장, 외교통일위원장, 국방위원장, 산자중소벤처위원장, 보건복지위원장 등 6개 상임위원장을 차례대로 선출했다.

통합당은 여당 단독 국회에 항의해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상임위원장 선출에 앞서 통합당 의원들은 본회의장 입구에 서서 "국회 독재와 야당탄압을 규탄한다"는 구호를 외치며 반발했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본회의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오늘은 일당 독재가 시작된 날"이라며 "일방통행 국회는 있을 필요가 없다"고 비난한 뒤 본회의장을 퇴장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법으로 정한 개원일이 이미 일주일이나 지났다"며 "국민들은 국회가 상임위원장 문제로 시간을 허비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이 요구한 6개 상임위원장 선출을 위한 투표에 들어갔다.

투표 결과 민주당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4선의 윤호중 의원이 21대 국회 전반기 법사위원장으로 내정돼 재석 187명 가운데 185표를 얻어 선출됐다.

윤 의원은 법사위원장에 선출된 뒤 인사말을 통해 "사법부와 검찰 개혁을 완수하고 법사위의 잘못된 관행과 제도를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기재위원장은 3선의 윤후덕 의원, 외통위원장은 5선 송영길 의원이 선출됐다. 

또 국방위원당과 산자위원장, 복지위원장은 3선의 민홍철 의원, 이학영 의원, 한정애 의원이 각각 당선됐다.

이날 선출된 상임위원장 6명 모두 여당인 민주당 소속이다.

통합당은 강력 반발했다.

미래통합당 국회의원들이 15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무슨 죄를 지었길래 법사위를 강탈하나' '야당되든 여당돠든 법사위는 민주당만?' 등의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통합당의 단독 국회 반대 시위 속에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본회의장 안으로 들어가고 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미래통합당 국회의원들이 15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무슨 죄를 지었길래 법사위를 강탈하나' '야당되든 여당돠든 법사위는 민주당만?' 등의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통합당의 단독 국회 반대 시위 속에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본회의장 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 데일리중앙

최형두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상임위원장을 여당 단독으로 선출하고 통합당 의원을 강제로 배정하겠다는 것은 1948년 제헌국회 이후 유례없는 폭거"라며 "30년 협치 전통을 짓밟고 헌정사에 영원히 오점을 남길 의회독재 선전포고"라고 비난했다.

야당 몫으로 제안했던 상임위는 예결위와 국토위, 정무위 등 7개다. 

그러나 통합당은 법사위를 가져오지 못한다면 어떤 상임위도 맡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원구성를 둘러싼 진통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상임위원장 일방 선출을 막지 못한 데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여당인 민주당의 협상 파트너마저 없어질 처지여서 국회 정상화는 당분간 쉽지 않을 전망이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