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진, 국회 정상화위해 민주당에 '모든 안건 합의처리 원칙' 약속 요구
상태바
조해진, 국회 정상화위해 민주당에 '모든 안건 합의처리 원칙' 약속 요구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0.06.2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으로서 손발이 이미 잘린 상태인 지금 원구성 문제는 더 이상 논의대상이 아니다"
야당의 최소한 견제장치 법사위원장을 여당이 가져간 상태서 나머지 상임위는 의미없어
"이 시점에서 우리가 관심 가질 수 있는 유일한 사항은 민주당의 '합의처리 원칙' 약속"
조해진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은 23일 국회 파행 사태와 관련해 국회 정상화를 위해 민주당의 '모든 안건 합의처리 원칙' 대국민 약속을 요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조해진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은 23일 국회 파행 사태와 관련해 국회 정상화를 위해 민주당의 '모든 안건 합의처리 원칙' 대국민 약속을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미래통합당의 3선 중진의원인 조해진 국회의원(밀양·의령·창녕·함안)은 23일 국회 정상화 전제조건으로 민주당의 '모든 안건 합의처리 원칙' 대국민 약속을 제시했다.

조해진 의원은 이날 국회 파행사태와 관련해 입장문을 내어 "야당으로서 손발이 이미 잘린 상태인 지금 원구성 문제는 더 이상 논의대상이 아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미래통합당이 추구했던 것은 소수야당으로서 최소한의 정부여당 견제장치(국회 법사위원장) 확보였지 상임위원장 몇 자리 확보하는 문제가 아니었다는 것.

조 의원은 "야당으로서의 최소한의 견제장치였던 법사위원장은 이미 여당이 가져갔다"며 "남은 상임위원장 7개를 우리가 맡느냐 마느냐는 논의 대상으로서 의미가 없다. 가져와도 그만, 민주당이 독식해도 그만"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시점에서 우리가 관심 가질 수 있는 유일한 사항은 민주당의 '합의처리 원칙'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21대 국회 4년 국회 운영을 하는 데 있어서 국회법의 대원칙인 '여야 교섭단체간 협의 운영'의 취지를 살려서 '상임위, 예결위, 법사위, 본회의 운영에 있어서 법안, 예산안 등 모든 안건을 여야 합의로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민주당이 야당에게 약속하고 국민 앞에 공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이렇게 한다면 미래통합당이 원 구성을 마무리하고 국회를 정상화하는 문제를 전향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 지도부가 국회의 조속한 정상화와 의회민주주의 존중, 21대 국회 4년 동안 원만한 국회운영에 의지가 있다면 이 안에 대해 우리 당 지도부와 협의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당 공식회의에서 3차 추경안 국회 처리의 시급성을 강조하며 이번 주까지 국회에 복귀하라고 미래통합당에 최후통첩했다.

민주당의 일방적인 국회 운영에 반발해 사의를 밝히고 산사에 칩거하고 있는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주말 전후 업무에 복귀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