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건은 박원순 전 시장 개인적 문제 넘어 권력에 의해 은폐·비호·지속된 조직적 범죄"
상태바
"이번 사건은 박원순 전 시장 개인적 문제 넘어 권력에 의해 은폐·비호·지속된 조직적 범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0.07.22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사건 피해자 지원단체, 2차 기자회견... 사건 고소 이후 경과와 향후 입장 발표
피해자 A씨, 지난 4년 간 서울시 공무원 20명에게 성고충 호소했지만 모두 묵살당해
"남은 30년 공무원 생활 편하게 하도록 해줄테니 다시 비서로 와달라" "예뻐서 그랬겠지"
"서울시는 조사의 주체가 될 수 없다"... 국가인권위가 긴급조치, 직권조사, 진정조사 진행해야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 피해자 지원단체는 22일 서울에서 2차 기자회견 열어 사건 고소 이후 경과와 향후 입장 등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제안한 민관합동조사단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 피해자 지원단체는 22일 서울에서 2차 기자회견 열어 사건 고소 이후 경과와 향후 입장 등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제안한 민관합동조사단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게 성추행 피해를 당한 A씨가 지난 4년 간 서울시 공무원 20명에게 성고충을 호소했지만 이들은 모두 묵살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피해자 A씨는 지난 2016년 1월부터 인사철마다 다른 부서로 이동을 요청하는 등 4년 간 박 전 시장 전현직 비서관과 인사담당자 등 20명에게 성고충을 호소하고 부서 이동을 요청을 했지만 어떤 도움도 받지 못했다는 것.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 피해자를 돕고 있는 한국여성의전화와 한국성폭력상담소는 22일 서울의 한 곳에서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을 열어 사건 고소 이후 경과와 △서울시 조사단에 대한 입장과 답변 △그 밖의 쟁점에 대한 피해자 지원단체 및 법률대리인 입장 및 앞으로 방안에 대해 얘기했다.

피해자 A씨의 변호를 맡고 있는 김재련 변호사는 "피해자가 지난 4년 간 성고충을 인사담당자에게 언급하기도 했고 직장동료에게 불편한 내용의 텔레그램 문자를 보여주고 속옷사진을 보여주는 등의 고충을 호소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돌아온 대답은 "남은 30년 공무원 생활 편하게 하도록 해 줄테니 다시 비서로 와달라" " 몰라서 그래..." "예뻐서 그랬겠지" "(인사이동 관련) 시장에게 직접 허락받아라" 등 무책임하고 황당한 내용 뿐이었다.

A씨는 비서실에 있을 당시 17명에게, 다른 부서로 이동한 뒤 3명에게 고충을 호소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변호사는 "이 사건은 피해자 의사에 반하는 신체적 접촉, 언어적 성적 괴롭힘이 지속됐고 피해자는 인사이동 시기마다 부서 이동을 요청하고 상사, 인사담당자에게 고충을 호소한 바 최근 대법원 판례 태도에 비추어 보더라도 업무상 위력추행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공무원들의 강제추행 방조와 2차 가해에 대한 지적도 잇따랐다.
 
송란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처장은 "서울시 관련자들의 은폐, 왜곡 행태를 지켜보며 더욱 명확해진 것이 있다"며 "그것은 바로 본 사건이 박원순 전 시장의 개인적 문제를 넘어 권력에 의해 은폐, 비호, 지속된 조직적 범죄라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송 사무처장은 무엇도 '진실'을 왜곡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 사건 피해자와 피해자 지원단체, 피해자 법률대리인은 서울시의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요청에 대해선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은 서울시는 책임의 주체이지 조사의 주체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소장은 "시장을 정점으로 한 서울시의 업무 체계는 침묵을 유지하게 만드는 위력적 구조였음이 드러났다"며 "이 구조가 바뀔 것인지 확신되지 않은 상황에서 서울시 공무원으로 계속 근무하게 될 직원들이 내부조사에서 진실된 응답을 하기 어렵다"고  거부 이유를 말했다.

피해자 지원단체 등은 서울시 관련자들에게 수사와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수사기관은 관련자들을 제대로 수사하고 책임 있는 자들에게 응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미경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는 서울시가 제안한 민관합동조사단 참여 계획을 묻는 기자들의 추가 질문에 "피해자와 의논해 조사단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불참 입장을 재확인했다.

피해자 지원단체와 피해자 법률대리인은 이 사건은 서울시 자체 조사가 아니라 외부 국가기관이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공공기관 성희롱 등의 조사 및 구제 기관인 국가인권위원회가 긴급 조치, 직권조사, 진정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밝혔다.

조사 범위는 발생한 사안, 성희롱 성차별적 업무 환경, 피해자 문제제기 및 묵살 과정, 업무상 불이익 조치 등을 제시했다.

또 서울시 전현직 관련자를 포함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피해자와 지원단체, 피해자 법률대리인은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조사를 위한 준비를 거쳐 다음 주 국가인권위원회에 이를 제출할 계획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