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수능, 극심한 양극화... '학력 중산층' 붕괴
상태바
코로나 수능, 극심한 양극화... '학력 중산층' 붕괴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07.2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사태 하 치러진 6월 모의평가 성적 분석결과 중위권 규모 줄고 학력 양극화 심화
국어, 수학, 영어 전 영역에서 90점 이상 비율 증가했으나 40점 미만 비율도 함께 증가
90점 이상 비율 증가했음에도 각 영역에서 중위권(60~90점) 감소... '학력 중산층' 붕괴
강민정 의원 "코로나사태가 초래한 학력 양극화 문제를 완화할 교육적 해결책 필요하다"
지난 6월 18일 치러진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의 성적 분석 결과 국어, 수학, 영어 등 주요 영역에서 중위권의 규모가 줄고 학력 양극화가 극심해진 것으로 드러났다. 사실상' 학력 중산층'이 무너지면서 이에 대한 교육적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료=강민정 의원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지난 6월 18일 치러진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의 성적 분석 결과 국어, 수학, 영어 등 주요 영역에서 중위권의 규모가 줄고 학력 양극화가 극심해진 것으로 드러났다. 사실상' 학력 중산층'이 무너지면서 이에 대한 교육적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료=강민정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지난 6월 18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으로 치러진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의 성적 분석 결과 국어, 수학, 영어 등 주요 영역에서 중위권의 규모가 줄고 학력 양극화가 극심해진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위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이 28일 평가원과 EBS에서 제공한 6월 모의평가 3개년 치 성적 분석자료를 토대로 확인한 내용에 따르면 국어, 수학, 영어 전 영역에서 90점 이상 비율 증가했으나 40점 미만 비율도 함께 증가했다.

구채적으로 각 영역에서 90점 이상의 비율은 국어영역 7.15%, 수학영역 (나)형 7.40%, 영어영역 8.73%(절대평가 1등급)로 예년과 비교해 늘어났다. 지난 2020학년도 6월 모의평가에서의 90점 이상의 비율이 각각 2.64%, 3.88%, 7.76%였던 것과 비교하면 국어영역과 수학영역의 경우 그 비율이 거의 두 배에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90점 이상의 비율이 시험의 난이도와 직결된다고 볼 때 예년에 비해 이번 시험은 대체로 쉽게 출제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40점 미만의 비율도 국어영역 26.23%, 수학영역 (가)형 30.30%, 수학영역 (나)형 50.55%, 영어영역 23.34% 등으로 함께 증가했다. 통상 고득점의 비율이 높을수록 해당 시험의 난이도가 쉽다고 평가하므로 저득점의 비율이 예년에 비해 확연히 증가한 것은 상당히 특이한 양상이다. 학력 양극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특히 수학영역 (나)형의 경우 40점 미만의 비율이 해당 영역 응시자의 과반인 50.55% 달해 유독 극심한 양극화를 드러냈다.  

그에 비해 성적분포 상 중위권이라 부를 수 있는 60점 이상 90점 미만의 비율(절대평가를 시행하는 영어영역의 경우 2~4등급의 비율)은 예년과 비교해 감소했다. 영역별로 각각 국어영역 39.37%, 수학영역 (가)형 39.27%, 수학영역 (나)형 24.72%, 영어영역 44.8% 등이다. 

예년의 결과(첨부자료 참조)에서는 대체로 40%를 웃도는 수치를 보여왔던 것과 다르게 이번 시험에서는 영어영역을 제외하고는 전부 40%에 미치지 못하는 모습이다. 공교육 학습 수준의 기준이 돼야 할 '학력 중산층'이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사실상 붕괴됐다는 지적이다.

이번 6월 모의고사는 고3의 등교 개학이 5월 20일부터 시작된 뒤 한 달 만에 치러지는 시험으로 사실상 비대면 수업 기간에 이뤄진 학습활동에 대한 개별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할 기회이기도 했다. 

그러나 실제 평가 결과에서 발견한 학력 양극화 심화라는 문제는 결국 교육 기회균등의 최후의 보루였던 물리적 공간으로서의 학교가 코로나 사태로 부재하면서 발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 학교 공간이 제공했던 교육 주체 간의 소통과 이를 통한 개별 학생의 최저 학력 보장이 불가해지게 됐고 개인차를 고려한 대면적 피드백도 어려워진 채 학습활동에의 참여와 실제 배움의 효과가 학생 개인의 역량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되면서 발생한 현상이라는 것이다.

국회 교육위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은 28일 평가원과 EBS에서 제공한 6월 모의평가 3개년 치 성적 분석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른바 '학력 중산층'이 붕괴됐다며 코로나 사태가 초래한 학력 양극화 문제를 완화할 교육적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교육위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은 28일 평가원과 EBS에서 제공한 6월 모의평가 3개년 치 성적 분석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른바 '학력 중산층'이 붕괴됐다며 코로나 사태가 초래한 학력 양극화 문제를 완화할 교육적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이에 대해 강민정 의원은 "이번 6월 모의고사 성적 분석을 통해 드러난 학력 양극화의 문제는 결국 이번 온라인 개학과 비대면 원격교육이 미래 교육의 전면적인 대안이 되기에는 무리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강 의원은 "비대면 원격교육 기간 중 발생한 학력 양극화, 특히 저학력 학생들의 학력 손실 문제에 대해 교육 당국은 책임 있는 해결책을 내놓아야 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 또한 교육 기회균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물리적 공간으로서의 학교가 전제된 채로 생활 속 거리두기가 자연스럽게 가능한 학급 당 학생 수 축소 등의 방향으로 논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