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개 시민인권사회단체, '나눔의 집' 법인이사 전원 해임 정상화 촉구
상태바
44개 시민인권사회단체, '나눔의 집' 법인이사 전원 해임 정상화 촉구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0.08.12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와 경기도 광주시 공무원,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한 민관합동조사단 조사 결과 '충격적'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시민들의 후원금 대부분 '법인의 배'를 불리는 데 쓰여
나눔의 집 법인과 시설의 법령 위반 행위에 고발 및 수사 의뢰하고 법인 이사 전원 해임해야
민관협의회 구성해 할머니들의 의료 지원 및 복지방안 등 나눔의 집 정상화 방안 마련 촉구
송기춘(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나눔의 집 민관합동조사단 공동단장은 지난 11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7월 6일부터 22일까지 보름 간 민관합동조사단이 조사한 일본군 위안부피해 할머니들 거주 시설인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 운영에 대한 충격적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경기도)copyright 데일리중앙
송기춘(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나눔의 집 민관합동조사단 공동단장은 지난 11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7월 6일부터 22일까지 보름 간 민관합동조사단이 조사한 일본군 위안부피해 할머니들 거주 시설인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 운영에 대한 충격적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경기도)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참여연대, 천주교인권위원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YMCA 전국연맹 등 전국 44개 시민인권사회단체는 12일 법인 이사 전원 해임 등 '나눔의 집' 정상화를 위한 적극적 조치를 촉구했다.

전국 44개 시민인권사회단체는 이날 '나눔의 집' 정상화 촉구 성명을 내어 "충격적인 '나눔의 집' 운영실태에 대한 내부 직원들의 고발 이후 어제 민관합동조사단이 조사결과를 발표했다"며 이렇게 요구했다.

경기도는 지난 11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7월 6일부터 22일까지 보름 간 민관합동조사단이 조사한 일본군 위안부피해 할머니들 거주 시설인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이 5년 동안 모금한 88억원의 후원금 중 2.3%인 약 2억원만 나눔의 집에 보내진 사실을 밝히는 등 나눔의 집 운영에 대한 충격적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송기춘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조영선 변호사(전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 정희시 경기도의회 의원, 이병우 경기도 복지국장을 공동단장으로 경기도와 광주시의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한 나눔의 집 민관합동조사단은 시설운영, 회계, 인권, 역사적 가치 등으로 영역을 나눠 나눔의 집(법인)과 노인주거시설 나눔의 집(시설)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및 국제평화인권센터 등에 대해 조사했다.

조사 결과 나눔의 집이 거액의 후원금을 실수요자인 할머니들과는 무관하게 법인의 재산 조성비로 사용하고 토지매입과 추모관 신축, 추모공원 조성비, 국제평화인권센터, 요양원 건립 등을 위해 비축해 오는 등 심각한 문제점이 드러났다.

나눔의 집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내세워 모금을 해왔으면서도 정작 할머니들을 위해서는 극히 일부만을 사용했고 그마저도 나눔의 집 시설 운영을 위한 간접경비로 지출했다. 

직원들이 제기했던 대로 90세 이상의 초고령인 할머니들을 위한 의료 지원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돌보는 데에 소홀했음은 물론 정서적 학대에 해당하는 일들도 빈번히 벌어졌던 사실이 확인됐다.

할머니들의 아픈 역사의 투쟁기록이 담긴 기록물을 방치하고 입·퇴소자 명단도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던 것이 드러났다. 국민들의 응원 편지나 할머니들의 그림과 사진 등을 포대자루나 비닐에 넣어 베란다에 방치한 사실이 드
러나 충격을 줬다.

이에 44개 시민인권사회단체들은 긴급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나눔의 집 법인 이사 전원 해임 등 나눔의 집 정상화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시민인권사회단체들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지원하고자 자발적으로 후원금을 내왔던 많은 시민들을 기만하며 법인의 배를 불리는 데 쓰이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놀랍다"며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가 드러난 이상 '나눔의 집' 운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조치는 더이상 미뤄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와 광주시는 그동안의 감독 소홀에 대해 책임을 지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먼저 경기도는 나눔의 집 법인과 시설의 법령 위반 행위에 대해 고발 및 수사를 의뢰하는 것은 물론 법인 이사들을 전원 해임하고 공익 이사를 새로이 선임할 것을 주문했다.

문제가 불거지자 새로이 임명된 운영진도 교체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나눔의 집 정상화를 위한 민관협의회를 빨리 구성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의료 지원 및 복지방안, 역사 기록의 관리 보존 방안 등이 포함된 나눔의 집 정상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경기도와 광주시에 요구했다.

44개 시민인권사회단체들은 "용기가 있는 증언으로 위안부 피해 사실을 세상에 알린 할머니들의 생활을 책임지고 역사를 기록하고 보존하는 것은 우리 사회와 정부가 당연히 책임져야 할 일이었다"며 "시민사회도 일련의 사태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며 '나눔의 집' 정상화를 통해 할머니들의 편안한 여생과 역사기록 보존,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진실을 알리는 활동에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성명 발표에 함께한 44개 시민인권사회단체는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광주인권지기 활짝, 국제민주연대, 노후희망 유니온 경기남부본부, 녹색미래, 다산인권센터, 민주노총 경기본부, 민주노총 수원용인오산화성지부, 민주주의법학연구회, 사회변혁노동자당 경기도당, 성남용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수원여성회, 수원일하는여성회, 수원청소년성인권센터, 수원평화나비, 수원환경운동센터, 여성환경연대, 영통노란리본공작소, 원불교인권위원회, 이윤보다인간을, 인권교육센터 들, 인권교육온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권운동공간 활,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인권운동사랑방, 인천인권영화제, 전국교지원노동조합 경기지부,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주권자전국회의, 진보당 경기도당,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풍물굿패삶터, 참여연대, 천주교인권위원회,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YMCA 전국연맹,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형명재단, 13월의마을교육공동체 등이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