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2차 대유행 중대 고비... 민주당, 감염확산 저지에 총력대응
상태바
코로나19 2차 대유행 중대 고비... 민주당, 감염확산 저지에 총력대응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08.24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당정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 동원해 이번주까지 감염확산 최대한 막아내겠다"
보건당국의 검사에 불응하면 전원 고발 조치와 함께 구상권 청구 등 강력한 대응 경고
김태년 "가용 자원과 정책수단 총동원해 최대한 방역대책과 경제피해대책 마련하겠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따른 자영업자·소상공인 경제적피해 최소화 위한 민생대책 마련
사랑제일교회 등과 8.15광화문집회에서 시작된 코로나19 감염이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중대 고비를 맞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감염확산 저지에 모든 역량을 동원하는 총력대응 방침이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사랑제일교회 등과 8.15광화문집회에서 시작된 코로나19 감염이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중대 고비를 맞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감염확산 저지에 모든 역량을 동원하는 총력대응 방침이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사랑제일교회 등과 8.15광화문집회에서 시작된 코로나19 감염이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24일 0시 기준 하루 신규 확진자가 266명(누적 확진자 1만7665명) 발생하는 등 열흘 넘게 세 자리 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주말에는 하루 신규 확진자가 400명에 육박하는 등 코로나19 감염이 빠른 속도로 전국으로 번지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아직도 확진자 추이가 정점이 아니라며 신규 확진자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본격적인 2차 대유행으로 국가 의료체계가 마비될 수 있는 일촉즉발의 비상상황이 도래하고 있다는 얘기다.

당정은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모든 역량을 총집중하는 총력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19 감염 차단을 위해 모든 조치를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코로나19 감염 속도가 매우 빠르다. 잠복기를 감안하면 이번 주가 최대 고비이자 2차 대유행을 막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당정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총동원해서 이번 주까지 감염 확산을 최대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사랑제일교회 신도 명단을 확보했고 광화문집회 참석자 명단도 특정됐다"며 "방역당국과 지자체는 신속한 전수검사로 확산을 차단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보건당국의 검사에 불응하면 전원 고발 조치와 함께 구상권 청구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신도들과 집회 참석자들은 본인과 가족, 주변을 위해 검사에 협조해주시기 바란다. 신분보장에도 불구하고 검사에 불응한다면 정부는 전원 고발과 구상권 행사도 불사할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

인구 절반 이상이 밀집된 수도권이 2차 대유행의 진원지가 됐기 때문에 정부는 3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검토에 들어갔다. 3단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되면 사실상 국민의 일상이 멈춰버리는 상황이 올 수 있다.

이러한 극한 상황을 막기 위해 정부의 강력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국민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방역을 위한 행정명령과 방역당국의 조치가 실효성을 가지도록 정부와 각 지자체는 각별히 노력해주기 바란다"며 "행정명령을 어긴 단체와 개인에 불관용과 최대 처벌의 원칙으로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정부는 무한 책임을 가지고 최대한의 비상 방역조치를 취할 것이라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정부는 비상상황에 대응해 '소극적 조치보다는 과도한 조치가 낫다'는 기조 아래 가용한 자원과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서 최대한의 방역대책과 경제피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진단검사, 생활치료센터 확충, 중환자실 병상 확보, 특히 지자체 간 협력 등 최고 수준의 방역대응태세에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민생대책 마련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김 원내대표는 "일시적 마비가 영구적 폐쇄로 이어지지 않도록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에게 과감한 유동성 지원을 강화하겠다. 또 공공 및 청년일자리 창출도 지속할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을 신속히 집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9월 1일 21대 국회 첫 정기국회가 개막하면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가 본격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